2016년 6월 12일 일요일

특목고생 28% “선행 출제 시험 본 적 있다”

일반고 13%, 자율고는 9%…서울시교육청 “집중 점검”
경향신문
특수목적고 학생 10명 중 3명은 학교에서 선행 출제된 시험문제를 풀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당국은 사교육을 조장하고 과열시키는 선행 출제 관행이 여전하다는 판단에 따라 집중 점검에 나선다.

서울시교육청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중·고교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선행 출제 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서울 시내 600여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선행 출제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고 6일 밝혔다. 선행 출제는 학생이 사교육을 받았을 것으로 전제하고, 배운 교육과정을 벗어난 범위와 수준에서 시험을 출제하는 관행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난해 펴낸 ‘공교육정상화 정책의 효과성 제고 방안 탐색’ 보고서를 보면 2014년 ‘공교육정상화법’ 시행 이전 전국 100개 고교생 6611명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특목고생의 27.9%가 교내 시험에서 선행 출제가 있었다고 답했다.

일반계 고교는 13.1%로 특목고의 절반 수준이었고, 자율형 사립고는 9.1%로 일반계 고교보다 낮았다. 고교 설립 유형별로는 사립 15.3%, 국공립 11.7%에서 선행 출제가 있었다고 답했다. 과목별로는 수학에서 선행 출제가 있었다는 응답이 사립 77%, 국공립 63.5%로 가장 많았다.

서울시교육청은 과목별 운영평가 점검단을 구성해 일선 학교들이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지 살피고, 중간·기말고사 문항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서울 시내 중학교와 일반계 고교, 자율형 사립고, 특목고 등 총 628개 학교가 점검 대상이며, 점검 과목은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이다. 특히 선행 출제 가능성이 높은 수학은 두 차례 선행교육 여부를 점검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선행 출제는 입시학원에서 선행 교육을 부추기는 등 사교육을 조장해 교육의 양극화를 불러오고 공교육의 정상화를 해친다”면서 “현장점검과 장학지도를 통해 선행교육을 근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