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 비행을 마치고 도착한 이탈리아의 첫 도시, 밀라노에서 주목한 곳은 다름 아닌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과학기술박물관’이다. 마침 밀라노 산타 마리아 델리 그라치에 성당에서 ‘최후의 만찬’을 감상한 터라 다 빈치에 대한 설렘을 안고 박물관으로 향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과학기술박물관은 1953년 다빈치 탄생 500주년을 맞아 수도원을 개조해 세워졌다. 박물관 내부에는 다 빈치가 평생을 걸쳐 고안한 발명품이 전시돼 있는데, 그 엄청난 양에 먼저 놀라게 된다. 하지만 생전에 다 빈치가 발명을 위해 도면을 그린 노트는 무려 3만 쪽! 그 중 6000여 쪽이 발명품으로 전해지고 있다니, 박물관에 전시된 발명품은 그의 발명품 절반도 되지 않는다.
다 빈치는 뛰어난 그림 실력과 시대를 앞선 아이디어로, 비행기가 발명되기 400년 전 이미 새의 나는 방법을 연구해 글라이더를 만들었다. 박물관에서는 이 글라이더뿐만 아니라, 물을 끌어올리는 양수기부터 현대 탱크의 원형인 전차와 대포 등 다양한 다 빈치의 발명품을 직접 만져 보고 체험할 수 있다.


밀라노를 떠나 서쪽으로 3~4시간 이동해 간 두 번째 도시는 물과 곤돌라의 도시, 베네치아다.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으로도 유명한 베네치아에는 차가 다니지 않는다. 무수히 많은 섬과 섬 사이에 연결된 다리를 직접 건너거나, 물 위에 띄운 곤돌라를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아예 차도가 없다. 베네치아는 원래 습지대였으나, 6세기경 몽골의 습격을 피해 온 이탈리아 사람들이 바다를 간척해 지금의 도시를 만들었다.


베네치아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작은 섬 둘레에 말뚝을 박고 섬 자체를 건물처럼 만든 것이다. 그래서 마치 건물이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각각의 건물 사이에 수로가 있고, 그 수로를 건널 수 있도록 다리가 연결돼 있다. 물 위에 띄워놓은 곤돌라를 묶어 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베네치아에는 무려 117개의 섬, 771개의 수로, 400개가 넘는 다리가 있다. 게다가 집과 집사이에 사람 몸 하나 겨우 들어가는 좁은 골목도 많아 도시를 구경하는 것 자체가 마치 큰 미로 속을 헤매는 것 같은 기분마저 들었다.
그런데 문득 미로를 생각하니 한붓그리기 문제를 해결한 수학자 오일러가 생각났다. 7개의 다리를 한 번에 건널 방법을 수학적으로 해결했던 오일러가 베네치아에 왔다면…. 아마 117개의 섬을 잇는 400개의 다리를 한 번에 건널 방법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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