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일 토요일

유학 대신 국제학교 보낼까 고민이세요?


유학보다 저렴한 학비로 부담 적어
국내 대학 진학 희망자에는 부적합
모집 시기·인원 학교마다 제각각

'국제학교'가 외국 유학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연간 5조원을 돌파한 유학·연수 비용에 아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어린 학생이 부모와 떨어져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점 등 조기 유학의 부작용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국내에 문을 연 국제학교는 외국인학교, 외국교육기관, 제주국제학교 등 세 유형이 있다. 가장 큰 차이는 내국인에게 개방하는 정도다. 외국인 자녀의 민족교육을 위해 설립한 외국인학교와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만든 외국교육기관은 모두 정원의 30%까지만 내국인 입학을 허용한다. 단 외국인학교는 3년 이상 국외에서 거주한 내국인에게만 입학 자격을 주는 반면, 외국교육기관은 해외 거주 요건 제한이 따로 없다. 내국인 영어 능력 신장이 목적인 제주국제학교는 내국인 입학이 자유롭다.

4월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국제학교는 54곳. 올 8월에는 미국 맨해튼에 본교가 있는 드와이트 스쿨이 상암동에 문을 열고, 제주국제학교는 2015년까지 사립학교 10곳을 더 유치할 계획이다. 교과부 글로벌정책담당관 최환준 주무관은 "국제학교는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비교적 저렴한 학비로 유학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채드윅송도국제학교 학생들이 원어민 교사와 함께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 채드윅송도국제학교 제공·조선일보 DB
◇비교적 저렴하게 명문사립학교 수업을
채드윅송도국제학교는 193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개교한 채드윅스쿨의 한국 캠퍼스다. 이 학교 2009년 졸업생 가운데 20%가 미 상위 11개 대학에 진학했을 정도로 명문이다. 커뮤니케이션부 임선숙 대리는 "채드윅송도국제학교 초등과정에 다니는 학생이라면 IB PYP 프로그램(주재원 자녀 등이 전 세계 어디서든 연속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된 IB프로그램의 초등과정)을 기반으로 토론과 경험 위주 학습을 한다"며 "'물'이 주제라면 물 부족으로 빚어지는 국제문제를 두고 토론하고, 고대 문명 단원을 배울 때는 직접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만들어 전시한 뒤 큐레이터가 되어 보는 식"이라고 덧붙였다. 8학년에 재학 중인 구다니엘(15)군은 미 펜실베이니아주와 상하이국제학교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다. 구군의 어머니 문은미씨는 "집에서 통학하며 미국 교육과정을 접할 수 있어 아이 표정도 한결 밝아졌다"며 "학교에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부모 마음까지 배려한다"고 말했다.

미 메인주에 있는 리아카데미가 운영하는 대구국제학교는 교과 수업 못지않게 예체능이나 봉사활동도 중시한다. 김두원 상임이사는 "지난해 10학년 학생이 미 SAT 시험에서 만점을 받았고, 수상스키 전국연맹 우승, 국내 바이올린 콩쿠르 1위 입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비는 1940만원으로, 리아카데미 본교(약 4000만원)의 절반도 안 된다.

오른쪽은 2010년 입학식에서 설명을 귀기울여 듣는 신입생들. / 채드윅송도국제학교 제공·조선일보 DB
2010년 포브스 사립학교 평가 13위를 차지한 달튼스쿨이 설립한 청라달튼외국인학교와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가 2010년 IB스쿨 가운데 1위로 선정한 노스런던컬리지에잇스쿨(NLCS)이 운영하는 NLCS제주도 인기가 높다. 유일한 공립학교로 학비가 비교적 저렴한 KIS제주도 눈길을 끈다.

◇국내 대학 진학은 현실상 무리

현재 국내에서 정규 학력을 인정받는 국제학교는 위 다섯 곳이 전부다. 따라서 국내 대학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김 상임이사는 "한국 관련 과목을 정해진 시간 이상 이수하면 국내 학력을 인정받지만, 실제로는 학교에서 정해진 교육 과정만 따라가기도 빠듯하다"며 "외국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에게 국제학교 진학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2010년 이후 개교한 국제학교 가운데 12학년(고교 3학년)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는 단 한 곳도 없다. 최 주무관도 "현지 유학과 비교해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1년에 수천만 원이 드는 학비는 부담될 수밖에 없다"며 신중한 선택을 권했다.

한편 국제학교는 대부분 8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지만, 학생 모집시기와 인원은 저마다 다르므로 개별 문의해야 한다. 학교 교육 과정을 두루 살펴보고 입학 전 수차례 개최하는 설명회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