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학교 8개 학교의 전형이 안내되고 이제 원서접수까지 한 달의 시간이 남았습니다. 어느 입시보다 빠르게 선택하고 움직여야하는 일정이죠. 때문에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장영실전형 같은 경우는 전형 도중 탈락하는 학생에게 일반전형의 기회를 주고자 일반전형 요강이 발표되지 않은 3월 우선 공개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심지어 과학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을 따르기 때문에 초중등교육법을 따르는 특목고, 자사고의 입시와 다르게 영재성검사라고 안내되는 지필고사와 실험과 토의토론 활동을 진행하는 캠프전형까지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영재학교를 선택하기 위한 전략 단계별로 안내드립니다.
1. 학교기본사항
1~3단계의 전형을 바라보기 전에 각 학교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카이스트 부설 영재학교입니다. 때문에 서울대보다 카이스트를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죠. 이와 같이 각 영재학교는 서울대와 카이스트 등 이공계특성화대학 합격률이 매우 상이합니다. 때문에 학생이 선호하는 대학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재로 지역인재 전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 영재학교와 자신이 선호하는 영재학교 전형을 잘 비교하고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올해 인천 전체에서 각 구 별로 학생을 분배해서 선발합니다. 약간의 변화이기는 하지만 경쟁이 약한 자치구의 학생들이 유리하겠네요.
2. 서류전형
영재학교는 우선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체사항을 모두 출력하여 서류제출을 합니다. 그만큼 학생의 영재교육원 이력, 수상실적 등이 고스란히 반영이 되겠죠. 두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추천서입니다. 학생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선생님을 빠르게 고민해보고 부탁을 드려야 합니다. 그런데 추천서의 대상 및 인원 수가 지원 영재학교마다 다르니 학교선택 후 고민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인데요. 광주과학고등학교 4500자를 시작으로 올해 간소화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1500자까지 8개 학교가 매우 상이한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을 보여줄 과제탐구가 많은 친구라면 광주과학고등학교나 한국과학영재학교 등 문항 수가 많은 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3. 지필전형
8개 학교가 7월 9일 동시에 전형을 진행합니다. 준비하는 학생에게 가장 먼저 주의를 시키는 것은 기말고사 준비와 잘 병행하라는 덕담입니다. 영재학교 경쟁률이 합격을 보장할만큼 호락호락하지 않기 때문에 이후 과학고와 자사고 지원을 위한 길도 고려해야 하니까요. 다음은 자신에게 적합한 유형의 문항을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8개 영재학교의 홈페이지에는 모두 전년도 기출 문항이 있으니 잘 확인하고 일반적인 평가보다 편한 유형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캠프전형
올해 한국과학영재학교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재학교는 모두 1일로 캠프를 진행합니다. 단 기존과는 다르게 탐구과정능력과 공동체역량을 확인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2차 지필 결과 발표 후 준비가 아니라 2차 지필 진행 후 바로 캠프를 준비해야하며 자신의 장점을 표현하는 연습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영재학교 8개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며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지원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 0단계부터 3단계까지의 주의사항은 최종 결정을 위한 좋은 방향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전형 마지막 순간까지 응원하겠습니다.
[2024학년도 8개 영재학교 입학요강 총정리 동영상_일거영득 최영득 원장]
괜찮은 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