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0일 목요일

민족사관고등학교 과학수학탐구캠프


KSMP 특징
학생들에게 과학의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 시작하여 실험, 연구 보고서 작성, 올림피아드 준비까지 체계적인 과학 교육을 통해 과학 영재 학생들이 본인의 영재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 과학수학탐구캠프는 각 분야별로 구성된 교사진이 각 과목의 세부 영역에서 기초-심화-사사과정을 통하여 과학·수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결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교육활동의 운영 방법을 축적하고 개선해 온 민사고 과학수학탐구캠프에서 참가 학생들은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부터 시작하는 실험, 탐구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과제연구와 발표 및 체육활동 등의 융·복합적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받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민사고를 경험하면서 전국에서 모인 또래 친구들과 다양한 사고를 교류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과학수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본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본인의 과학수학에 대한 잠재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ksmp 여름캠프
ksmp 겨울캠프

1. 10일간의 민사고 생활 체험
10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민사고 학생들이 공부하고 생활하는 스케줄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 강의실, 일과시간 모두 민사고 학생들이 생활하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민사고에 입학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강한 동기유발이 될 수 있습니다.
2. 실험을 통한 원리 학습
10일 동안 모든 이론 강의는 실험을 병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년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의 이론과 원리를 쉽게 이해합니다. 캠프 후 참가자들은 각자의 학교에서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업, 실험, 결과 발표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교육
10일 동안 갈고 닦은 실험 및 이론 지식을 가지고,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자유탐구 제안서 발표대회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최고 6~10팀만이 마지막 날 전체 학생들 및 학부모님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질문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캠프 마지막 날까지 과학 학도들의 학구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강한 학습 동기유발
여태까지 자신의 지역 및 학교 또는 학원 친구들만 접했던 학생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온 또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다른 친구들의 실력에 자극받아 학습에 대한 강한 필요성을 느끼고 집에 돌아가 전보다 열심히 공부합니다.
5. 발표 능력 향상
리더의 필수적인 자질인 대중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10일간의 발표를 통해 타인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과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처음으로 파워포인트나 Prezi를 이용하는 법을 배우면서, 발표에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6. 게임이나 핸드폰에서 멀어지기
도시에서만 생활하던 학생들이 온통 산으로만 둘러싸여 있지만 체육시설이 우수한 민사고에서 생활하면서 핸드폰이나 게임 대신 천연잔디 운동장이나 인조잔디 야구장에서 친구들과 뛰어놀게 됩니다. 아침의 맑은 산공기를 마시고,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으며, 겨울에는 신나게 스키를 타고, 여름에는 시원한 해변에서 해양 훈련을 받으며, 도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깨끗한 자연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동안 게임이나 핸드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됩니다.
7. 타인과 함께하는 법 체득
실험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와 같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토의하여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기숙사에서도 2~4명의 학생들이 한 호실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양보하는 법과 남을 존중하는 법을 체득하게 됩니다.
8. 자신의 꿈과 진로계획 세우기
성적과 품행이 우수한 민사고 출신 졸업생으로 이루어진 강사 1명이 기숙사 각 호실당 배정되어 자신의 민사고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공부뿐만 아니라 방과후 생활 전반을 점검받을 수 있습니다. 담당 강사는 학생들 한명 한명의 꿈과 진로상담까지 담당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기회를 아마도 처음으로 갖게 될 것입니다.
9. 선의의 경쟁 체득
민사고 재학생들은 발표와 레포트, 퀴즈 등으로 매일 경쟁하지만, 잘 모르는 부분을 서로 알려주고 배우는 MPT제도를 활용하여 부족한 분야의 학습을 보충합니다. 캠프 참가자들도 민사고 학생들처럼 경쟁하지만, 잘 모르는 부분을 서로 알려주고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 단계 성장하여 동료들과 무한 경쟁이 아닌 선의의 경쟁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10. 추억 만들기
모든 수업과 활동은 사진에 담겨 캠프 홈페이지에 등록됩니다. 부모님들은 매일같이 등록되는 자녀들의 생생한 사진을 자녀와 떨어져 있는 캠프기간 동안 확인하실 수 있고, 캠프이후에는 학원과 학교에서의 공부와 시험으로만 점철된 학생들의 학창 생활 중에 민사고 교실과 운동장, 체육관, 기숙사 등에서 소중한 친구들과 같이 보냈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게 됩니다. 이후 대학이나 사회에서 만나 추억할 수 있는 기회로 기억되겠지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