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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명품 바이올린의 소리는 현대 악기와 정말 다를까. 17-18세기 이탈리아 장인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가 만든
‘스트라디바리우스’는 현대 악기와 달리 전 음역의 소리가 균형을 이루며, 음량이 크고 음색이 예리해 소리가 잘 퍼져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수십 억 원을 호가하는 세계적인 명기(名器)로 꼽힌다. 그런데 최근, 연주자와 청중 모두 오래 된 스트라디바리우스보다 현대의 새 바이올린
소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로디아
프리츠 프랑스 피에르마리퀴리대(파리 제6대) 장르롱달랑베르연구소 교수팀은 스트라디바리우스 3대와 새 바이올린 3대를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를 국제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8일자에 발표했다. 프리츠 교수는 “대부분은 스트라디바리우스와 새 바이올린의 소리를 구분하지
못했고, 새 바이올린의 소리가 더 풍부하고 듣기 좋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악기가 300~400년 후 진가를 발휘한다는 기존 정설을
뒤집는 결과다.
연구진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300석의 음악홀과 미국 뉴욕에 위치한 860석의 음악홀에서 각각 음악에 식견이 있는 청중 55명과 82명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6대의 바이올린 중 무작위로 2대의 악기를 선택해 들려준 뒤 어떤 악기의 소리가 얼마나 더 듣기 좋고(조음과 음색), 얼마나 더
청명하게 잘 울려 퍼지는지(음향 방사도) 조사한 것이다. 연주는 이지아 수잔느 하우, 다츠키 나리타 등 7명의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맡았다.
연주자들 역시 안대를 착용해 악기를 구별하지 못하도록 했다.
조사
결과, 오케스트라 연주가 함께 곁들여지든 그렇지 않든 청중은 스트라디바리우스보다 새 바이올린의 음향 방사도가 더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음향
방사도는 스트라디바리우스가 다른 고(古)악기들 중에서도 특히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던 특성이다. 이는 연주자들에게서도 마찬가지였다. 프리츠 교수는
“오래 된 바이올린이 더 뛰어나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며 “연주자들이 오래 된 바이올린 대신 새 바이올린을 선택할 때 청중에게 더 좋은
음악을 들려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스트라디바리우스의 가치를 둘러싼 논쟁은 오래도록 끊이지 않았다. 정확히 어떤 점이 다른 바이올린과 다른지 밝혀지지 않았던 탓이다. 지난해
타이환칭 대만국립대 화학과 교수팀은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목재 성분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한 바 있지만 소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밝히지 못했다.
스트라디바리우스는 현재 세계적으로 약 650대가 현존해 있다.
동아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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