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일 화요일

NLCS Jeju, 일대일 상담과 빠른 진학준비로 명문대 진학률 높여



2011년 9월 400여명의 학생들과 시작한 NLCS Jeju(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Jeju)는 해마다 규모가 증가하여 2017년 현재 116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학생수가 늘어난 만큼 교원의 숫자도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2013년 1명의 선생님으로 구성되었던 대학 상담팀은 5명으로 충원되었다. 한국, 미국, 영국 등 다양한 국적으로 이루어진 대학 상담팀은 그만큼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고, 그 결과 올해87명의 졸업생은 개교 이후 가장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다.  

NLCS Jeju의 대학 지원 프로그램(UGC: University Guidance Counselling)은 일대일 상담을 기본으로 한다. 10학년부터 13학년까지 450여명의 학생을 일일이 만난 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지만 대학 상담팀의 5명의 진학 교사들은 “One Voice, one Mission”을 원칙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최신 정보를 서로 공유하며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NLCS Jeju에서는 일대일 상담 및 소그룹 상담이 주기적으로 이루어 진다. 10학년과 11학년의 경우 연 2회 개별 상담이 의무적이며 12학년과 13학년은 주 1회의 개별 상담이 진행된다. 이러한 일대일 상담이 갖는 의미는 크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정보만 전달받았던 학생이라면 자신의 장점을 어떻게 표현해낼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학교에서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해서 유학원에 찾아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러나 NLCS Jeju 에서는 꾸준한 개별 상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방향 설정과 진학 지도가 가능하다. 

NLCS Jeju 진학 상담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다른 학교 보다 이른 학년에 시작되는 진학 준비 이다. 학생들은 10학년부터 대학 상담 선생님과 일대일 상담을 시작해서 진학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빠른 진학 준비의 장점은 대학 상담 선생님들이 저학년부터 학생의 성장과정을 지켜본다는 점이다. 이는 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대학 추천을 가능하게 한다. 같은 이유로 대학에 특정 학생의 프로파일을 소개할 때 좀 더 상세하게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도 상담을 통해 저학년 때부터 자신의 관심분야를 상담 선생님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수많은 유수 대학에 대한 정보를 더 빨리 접할 수 있게 되어 실제로 진학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다양한 학위 과정과 진로를 탐색 할 수 있다. 

이렇듯 집중적이고 심층적으로 이루어 지는 NLCS Jeju의 진학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9학년: IGCSE(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과목 선택을 위한 상담, 영어 능력 향상 전략 상담. 

10학년: 학생의 초기 진학 의지 상담, 관심 학과 및 활동 탐색, 활동의 방향을 잡아주는 상담, 다양한 국가의 대입 전형 비교 분석. 


11학년: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목 선택을 위한 상담, PSAT 점수 상담, 관심 대학탐색 및 입학 정보 지도, 지속적 활동 상담 및 학생의 프로파일 분석.

12학년: 성적 상담, 관심 나라별로 담당 지도 교사를 배정하여 지원 대학 리스트 작성, 각 학생의 특성 및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지원 전략 상담.
13학년: 본격적인 지원서 작성, 지원서의 모든 부분을 세밀한 지도와 상담을 통해 완료, 2016년의 경우 한 학생당 평균 주 2회의 집중적인 개별 상담 진행.체계적이고 개별적인 대학 지도를 거쳐 2017년 졸업생들은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영국계 명문 사학답게 해마다 옥스포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에 많은 합격생을 배출해 온 NLCS Jeju는 올해도 각각2건과 5건의 입학 허가를 받았다.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들로부터도 7건의 입학 허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존스홉킨스 대학과 시카고 대학등 미국 명문대학들로부터 40건,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런던 정경대등 영국 내 우수대학 모임인 러셀 그룹에 속한 대학들로부터 134건의 입학 허가를 받았다. 또한 버클리 음대,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파슨스 디자인 스쿨등 최상위 아트 대학으로부터도 입학허가를 받았다.

동아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