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0일 화요일

내신까지 EBS 교재서 출제, 교과서 사라진 고교 교실

“교과서로는 수능 대비 안 돼”
고1·2학년까지 EBS 교재 수업
교사 “학생·학부모 요구 커 불가피”
교육부 “교장이 판단해 조절 필요”
서울 일반고 D고 1학년은 국·영·수 교재로 EBS 『올림포스』를 쓴다. 이 책은 고교 1·2학년 수능 대비용 EBS 교재다. 2·3학년은 EBS 수능 연계 교재인 『수능특강』을 쓴다. 이 학교 2학년 박모(17)양은 “교과서도 배우기는 하는데 지난주 끝난 영어 중간고사에선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문제는 고작 2개뿐이었고 나머지는 EBS 교재에서 변형돼 나왔다”고 말했다.

고교 수업이나 시험 출제에서 EBS 교재가 교과서를 밀어내고 있다. 수능 시험을 앞둔 고3 교실은 물론이고 고 1·2도 마찬가지다. 내신 점수를 좌우하는 중간·기말고사 시험문제도 교과서가 아닌 EBS 교재나 수능 기출문제, 그 밖의 수능 문제집 등에서 출제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전국적이다. 충북 일반고 B고는 1·2·3학년생 모두 EBS 『수능특강』과 각종 부교재로 배우고 교과서는 3년 내내 사용하지 않는다. 이 학교 2학년 김모(17)양은 “ 2학년 땐 아예 교과서를 사지 않았다. 교과서를 안 사도 학교에서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EBS 교재가 교과서를 대체하는 현상의 근본 원인은 수능시험의 EBS 교재 연계 출제에 있다. 연계 출제는 교육부가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을 살린다는 취지로 도입됐으며, 2017학년도의 경우 연계율은 70%다. 연계 출제로 인해 교과서가 밀려나는 현상은 2014년 조사된 적이 있다.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회선(새누리당) 의원은 시·도교육청의 ‘EBS 교재 사용 현황’을 분석해 전국 1807개 일반고 중 약 64.5%가 정규 수업에 EBS 교재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지적 이후에도 EBS 교재 활용이 1·2학년까지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내신 시험 문제 역시 수능 교재에서 출제되는 등 교과서 대체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서울 S여고 장모 교사는 “3학년 1학기에 EBS 교재를 교과서와 병행하기 시작해 2학기 때는 EBS 교재로만 수업한다”면서 “100명 중 99명은 EBS 교재 수업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교사는 “교과서 중심으로 수업을 하고 싶어도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가 커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성적 상위권 아이들이 모인 일부 외고 등에선 이런 현상이 더 심하다. 서울 E외국어고 재학생인 3학년 이모양은 “교과서로는 수능에 대비할 수 없어서인지 학교에서 교과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솔직히 교과서 대금이 아깝다”고 말했다.

비평준화 지역인 제주도의 F여고는 1·2학년은 교과서로 수업하지만 사회탐구·수학 등 몇몇 과목의 시험 문제는 EBS 교재와 수능 기출문제에서 나온다. 이 학교 3학년 이모양은 “변별력을 위해서라는데 중학교 때부터 선행학습을 해 온 애들이 유리한 게 사실이다. 선행이 활성화되지 않은 변두리 중학교에서 온 아이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단기간에 수능형 내신을 따라잡기 힘들다며 아예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도 봤다”고 말했다.
 “교과서 외 다른 교육자료를 사용하는 건 교사 재량이다.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활용 범위나 분량을 심의해서 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EBS 교재를 과도하게 활용한다면 학교장이 판단해 조절할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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