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유행 이후 원격으로 진행된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의 집중도와 이해도가 떨어졌고, 학업 스트레스는 등교 수업보다 더 커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난해 6월 전국 초등학교 4~6학년생과 중학생 총 1만9589명을 온라인으로 설문조사해 최근 발간한 ‘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보고서에 담겼다.
‘수업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는지’ 5점 척도로 답하는 문항에서 초등학생의 등교 수업 이해도가 평균 4.47점이었던 반면 원격 수업은 3.89점에 그쳤다. 중학생도 과목별 원격 수업 이해도가 등교 수업에 비해 엇비슷한 수준으로 낮았다.
원격 수업은 학생들의 집중력도 떨어뜨렸다. 초등학생의 등교 수업 집중도는 4.29점이었지만 원격 수업은 3.60점으로 0.69점 낮았다. 중학생의 과목별 집중도는 국어 3.58점(등교 4.15점), 수학 3.46점(등교 4.00점), 영어 3.54점(등교 4.04점) 등이었다.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거나, 수업 시간에 즉각적인 도움을 받지 못해서 느끼는 ‘학업 스트레스’는 원격 수업일 때 0.02~0.11점 높았다. 연구진이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면담에서 학생들은 “(원격 수업에서 질문에) 답을 하고 있는데 선생님이 자꾸 다음으로 넘어갔다” “원격 수업할 때 질문하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초·중학교 교사 1704명이 응답한 또 다른 설문에서는 원격 수업에서 학습 격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학생의 피로도와 집중도 하락’(35.6%), ‘교사와 학생 간 즉각적인 상호작용의 어려움’(18%), ‘학습자별 수업 이해도 파악의 어려움’(16.1%) 등 응답이 나왔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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