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처럼 생각하기 과학자들은 모든 사물이나 자연 현상을 볼 때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판단한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사물의 본질이나 원리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관찰하기, 질문하기, 가설 세우기, 실험 계획하기, 실험 결과 기록 후 분석하기, 결론 내리기 순서를 거쳐 생각하고 행동하고 판단한다. 가설에 따라 실험을 하고 결과를 얻었다면 탐구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탐구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1.실험 제목: 실험 제목의 경우 무엇을 실험한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쓴다. 탐구하려는 주제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 주제를 적어도 좋다. 2.실험 목표(문제 인식): 실험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전 탐구의 동기가 되는 어떤 의문을 갖게 된다. 이 때 자신이 인식한 문제를 정확히 표현하여 실험을 통해 이루려는 목적을 제시한다. 3.가설: 문제 인식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때 독립 변인(실험에서 가설이 검증될 수 있도록 실험자가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변인)과 종속 변인(독립 변인이 변함에 따라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변인)이 제시되어야 한다. 보고서의 종류에 따라 가설 설정이 조금씩 다르다. 관찰보고서의 경우 관찰 방법, 관찰 내용이 중요한 형식이며 가설 설정과 같은 형식은 필요하지 않다. 실험보고서는 정해진 주제에 따라 지시된 대로 실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제인식과 가설 설정이 생략될 수 있다. 탐구보고서는 스스로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사고하여 특정한 문제인식을 갖게 되는 것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가설로 표현해야 한다. 4.준비물: 준비물의 이름과 규격, 개수를 정확히 적는다. 5.실험방법: 예상에 근거하여 실험순서를 빠짐없이 기록한다. 실험할 때의 변인 통제를 염두에 둘 수 있도록 구성한다. 6.실험 결과 및 자료해석: 관찰결과, 실험결과를 정확히 표현하여 기록한다. 실험값을 조작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나타낸다. 관찰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와 그래프로 분석 자료를 만든다. 7.결론: 가설과 관련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자료를 해석한 내용을 일반화 할 수 있다. 8.논의 사항 및 느낀 점: 더 알고 싶은 점이나 반성할 점, 실생활에 적용할 점 등 을 실험문제와 연관하여 적는 것이 좋다. 탐구 보고서 작성 예시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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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1월 24일 토요일
실험 수행 및 보고서 작성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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