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영재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영재가 될 수 있나요? 영재는 타고난 것입니다. 그러나 계발되지 않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선천적인 영재성이 없다면 후천적인 교육을 통한다 해도 영재로 키우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아무리 뛰어난 영재성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계발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면 그 영재성은 발현되지 않습니다.
Q. 영재는 모든 능력 면에서 뛰어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영재들은 언어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인 반면 수학분야에서는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선발도구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융통성이 크게 요구 됩니다.
Q. 어릴 때 영재이면 커서도 영재인가요? 영재성이란 영재가 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영재성은 있지만 계발하지 않았다면 영재가 될 수 없는 것이지요. 어릴 때 영재였더라도 성장하면서 영재 능력이 계발되지 않았다면 발달 수준에 맞는 영재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성장하지 못한 영재라고 표현하는게 옳습니다.
Q. 영재는 수학, 과학분야에서만 출현하나요? 영재는 다양한 분야에 다 있습니다. 재능은 보이는 영역에 따라 수학영재, 과학영재, 예술영재(예, 음악영재, 미술영재), 체육영재, 정보영재, 언어영재 등 매우 다양합니다. 장애영재(예, 학습장애영재, 자폐장애영재)같이 특수 영재도 있습니다. 이들은 뛰어난 잠재적 능력을 지녔으나 특정한 이유로 인해 특정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Q. 영재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어도 혼자서 잘 하지 않나요? 영재들은 지적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배우려합니다. 그러나 주변에서 그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는 부모와 교사로부터 지속적이고 면밀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Q. 영재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경우도 있나요? 모든 영재가 학교생활을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분야의 영재들은 독특한 학습능력과 정서적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업 또는 정서적인 면에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속도, 도전적 교육내용, 그리고 지적 능력이 비슷한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이 보장된 특별 프로그램이 필요할 뿐 아니라 그들의 독특한 사회적, 정서적 특성이 학교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Q. 아직 너무 어린 우리 아이, 영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너무 어린 아이의 경우 영재성을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많은지, 관심 분야에서 어떤 정도의 호기심과 집중력, 경험적 지식을 나타내는지를 보면 판단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년기에는 모든 아이들이 주변 상황에 대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영재 유무에 대한 관심보다는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유아 영재교육은 이루어지고 있나요?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교육 분야에서 유아의 영재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유아 영재교육은 영재판별의 어려움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영재판별 검사에서 떨어졌어요. 영재판별 검사를 구해서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검사지를 구해서 연습하기는 어렵습니다. 설사 연습을 통해서 좋은 점수를 얻는다하더라도 그것으로 영재성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노력을 통해 영재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해도 학생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학생의 능력 수준과 특성에 가장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되는 개별화 맞춤식 교육이 그 학생에게는 가장 좋은 영재교육입니다. 학생에게 맞지 않는 교육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Q. 영재교육을 받으면 입시에 도움이 되나요? 입시제도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현행 대학 입시가 단기적 차원의 지식 습득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영재교육의 목적은 장기적인 차원의 창의성 계발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영재교육프로그램은 모든 학생들에게도 유익한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영재아이들에게 적합한 수업이 다른 보통아이들에게 적합치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하여 영재아이들에게도 적합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Q. 수월성교육은 영재교육입니까? 수월성 교육은 영재교육뿐만 아니라 월반제, 속진제, 수준별 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취지가 있으며 특히 영재교육은 개별화 맞춤식 교육을 통해 타고난 영재성을 계발하고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Q. 영재교육이 계층간의 위화감을 심화시키는 건 아닐까요? 영재는 부유한 가정에서만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대부분 사회 경제적으로 더 나은 가정의 아이들이 그들의 영재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더 잘 제공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에서는 저소득층 자녀들의 영재성도 발굴하여 무료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영재교육으로 인해 계층간의 위화감이 심해진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Q. 영재는 모든 능력 면에서 뛰어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영재들은 언어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인 반면 수학분야에서는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선발도구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융통성이 크게 요구 됩니다.
Q. 어릴 때 영재이면 커서도 영재인가요? 영재성이란 영재가 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영재성은 있지만 계발하지 않았다면 영재가 될 수 없는 것이지요. 어릴 때 영재였더라도 성장하면서 영재 능력이 계발되지 않았다면 발달 수준에 맞는 영재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성장하지 못한 영재라고 표현하는게 옳습니다.
Q. 영재는 수학, 과학분야에서만 출현하나요? 영재는 다양한 분야에 다 있습니다. 재능은 보이는 영역에 따라 수학영재, 과학영재, 예술영재(예, 음악영재, 미술영재), 체육영재, 정보영재, 언어영재 등 매우 다양합니다. 장애영재(예, 학습장애영재, 자폐장애영재)같이 특수 영재도 있습니다. 이들은 뛰어난 잠재적 능력을 지녔으나 특정한 이유로 인해 특정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Q. 영재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어도 혼자서 잘 하지 않나요? 영재들은 지적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배우려합니다. 그러나 주변에서 그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는 부모와 교사로부터 지속적이고 면밀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Q. 영재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경우도 있나요? 모든 영재가 학교생활을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분야의 영재들은 독특한 학습능력과 정서적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업 또는 정서적인 면에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속도, 도전적 교육내용, 그리고 지적 능력이 비슷한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이 보장된 특별 프로그램이 필요할 뿐 아니라 그들의 독특한 사회적, 정서적 특성이 학교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Q. 아직 너무 어린 우리 아이, 영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너무 어린 아이의 경우 영재성을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많은지, 관심 분야에서 어떤 정도의 호기심과 집중력, 경험적 지식을 나타내는지를 보면 판단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년기에는 모든 아이들이 주변 상황에 대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영재 유무에 대한 관심보다는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유아 영재교육은 이루어지고 있나요?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교육 분야에서 유아의 영재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유아 영재교육은 영재판별의 어려움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영재판별 검사에서 떨어졌어요. 영재판별 검사를 구해서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검사지를 구해서 연습하기는 어렵습니다. 설사 연습을 통해서 좋은 점수를 얻는다하더라도 그것으로 영재성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노력을 통해 영재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해도 학생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학생의 능력 수준과 특성에 가장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되는 개별화 맞춤식 교육이 그 학생에게는 가장 좋은 영재교육입니다. 학생에게 맞지 않는 교육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Q. 영재교육을 받으면 입시에 도움이 되나요? 입시제도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현행 대학 입시가 단기적 차원의 지식 습득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영재교육의 목적은 장기적인 차원의 창의성 계발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영재교육프로그램은 모든 학생들에게도 유익한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영재아이들에게 적합한 수업이 다른 보통아이들에게 적합치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하여 영재아이들에게도 적합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Q. 수월성교육은 영재교육입니까? 수월성 교육은 영재교육뿐만 아니라 월반제, 속진제, 수준별 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취지가 있으며 특히 영재교육은 개별화 맞춤식 교육을 통해 타고난 영재성을 계발하고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Q. 영재교육이 계층간의 위화감을 심화시키는 건 아닐까요? 영재는 부유한 가정에서만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대부분 사회 경제적으로 더 나은 가정의 아이들이 그들의 영재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더 잘 제공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에서는 저소득층 자녀들의 영재성도 발굴하여 무료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영재교육으로 인해 계층간의 위화감이 심해진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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