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국가적으로 사람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기구’라는 것이 있다.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보호하기 위한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있고, 교육·과학·문화 부문의 국제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도 있으며, 세계 무역증진을 위한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 국가 간 분쟁을 해결하는 국제사법재판소(ICJ, International Court of Justice), 저소득 국가의 경제를 돕는 국제개발협회(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세계무역의 안정 확대를 위한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등 다양한 기구들이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다양한 기구나 단체가 여러 분야에서 활약을 하고 있고, 그들로 인하여 우리의 삶의 질이 알게 모르게 향상되고 있다. 우리의 학교에서도 전교어린이회나 녹색어머니회 또는 육성회 등 우리들의 안전과 행복과 발전을 도와주는 기구가 있다. 그렇다면 학교에 현재 존재하는 기구들로 우리는 충분히 행복한가? 우리에게 더 필요한 기구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문제
1.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학생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기구를 고안해 보세요. (환경개선, 장난감 제공, 무료공연 제공...)
2. 이름만 들어도 학생들에게 얼마나 좋은 기구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 뜻을 설명해 보세요.
3.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4. 기구를 마련하기 위한 기금은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모금마련 콘서트 등의 기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세요. 예를 들어, 콘서트라면 직접 섭외할 대상, 출연료, 장소, 광고자료 등 자세한 내용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여러분의 팀 명칭을 정하고, 팀의 명칭과 팀원에 대해 재미있게 소개해 주세요.
채점기준
1. 팀명과 팀원의 소개가 얼마나 참신한가?
2. 학생들을 위한 학교의 기구에 대한 아이디어와 이름이 얼마나 독창적인가?
3. 이러한 기구의 필요 주장이 얼마나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가?
4. 기금마련 방법이 얼마나 참신하고 적절한가?
5. 기금마련 방법에 대한 설명이 얼마나 정교하고 실천 가능한 것인가?
무거운 물체를 5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가장 늦게 땅에 떨어지도록 해보시오. 아래의 채점 기준을 참고하시오.
채점기준
1. 독창성 - 디자인이 얼마나 창의적인가?
2. 전문적 지식의 양 -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과학 지식의 양은 어느 정도인가?
3. 경제성 - 낙하 속도를 늦추기 위해 붙이는 장치를 만드는 데에 얼마나 비용이 소요되는가? 떨어뜨리는 물체는 될 수 있으면 무거워야 함.
4. 구조물의 견고성 - 땅에 도달 한 후 물체가 파손되지 않아야 함
5. 정확성 - 물체가 땅에 떨어지는 지점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함.
다음은 어느 날 신문기사 중 일부를 수정한 내용이다.
의사를 꿈꾸며 대학 진학을 앞둔 한인 고교생이 바닷물에 빠진 친구를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사실이 알려져 미국 사회에 적지않은 감동을 주고 있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북동쪽 클레어몬트 고등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5시40분께 LA 인근 헌팅턴 스테이트 비치에서 물놀이하던 이 학교 졸업반 홍길동(18)군이 같은 학교 친구인 마이클(17)을 구하러 들어갔다가 끝내 익사했다.
고교 재학중 마지막 여행이라며 같은 학교 친구 12명과 놀러갔던 이군은 물가에 있다 바다쪽 10m 떨어진 곳에서 중국계인 마이클군이 '살려달라'고 외치며 허우적대자 물에 뛰어들었다.
현장에 함께 있던 이순신(18)군은 "갑자기 수심이 깊어져 길동에게 '911 구조를 요청하자'고 했지만 길동이가 시간이 지체된다며 기어이 물에 들어갔다"면서 "나중에 911로 전화를 해 10분만에 구조대가 왔지만, 이미 길동이는 사라졌고 마이클은 가까스로 구조됐다"고 설명했다.
구조대는 헬리콥터를 동원해 수색에 나섰으며, 홍군의 시신은 사고 발생후 약 1시간만에 인근 해역에서 다이버들에 의해 발견됐다.
홍군은 15일 열리는 졸업식에서 미 전국 SAT 성적 상위 1만명에게 주는 우수성적상과 사회과목상을 수상할 예정이었다.
10살때 미국으로 건너온 홍군은 어머니와 둘이 생활해왔고, 어머니는 충격이 너무 커 식음을 전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올 가을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주립대(UCSD)에 입학할 예정이던 홍군은 축구와 농구,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고, 매주 무료 급식소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해왔다.
그의 사고 소식이 알려지자 클레어몬트 고교측은 교내 체육관 옆에 영정을 걸어놓았으며, 재학생들은 헌화와 함께 게시판에 그를 그리는 글들을 적고 있다.
학생들은 또 14일 오후 1시부터 차량 세차 캠페인을 통한 모금활동을 펴고 있으며 학교측은 15일 졸업식때 홍군 추모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이순신군은 "대학에서 함께 의사가 되자고 기숙사 룸메이트까지 약속했는데 이런 일이 생겼다"며 "구조된 마이클과 그의 가족들도 어쩔 줄 몰라 하며 눈물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
1. 본인이 이 상황에 있었다면 어떠한 태도를 보였을까요? 그 상황에 대처하는 자신의 태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2. 본인이 마이클이라면 무엇이라고 할 것인지 설명해 보세요.
3. 주변의 친구, 구조대원, 어머니, 학교 선생님... 여러 사람의 입장이 되어 하고 싶은 말을 근거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채점기준
1. 팀명과 팀원의 소개가 얼마나 참신한가?
2. 자신의 태도를 설명한 내용이 얼마나 독창적이고 논리적인가?
3. 구조된 마이클의 입장에서 하는 말은 얼마나 참신하고 적절한가?
4. 얼마나 다양한 사람의 입장에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는가?
문제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지름이 10cm인 공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만들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
채점기준
1. 독창성 - 디자인이 얼마나 창의적인가?
2. 전문적 지식의 양 -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과학 지식의 양은 어느 정도인가?
3. 경제성 - 얼마나 빨리 만들 수 있는가?
4. 정확성 - 오차가 얼마나 작은가?
문제
1.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학생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기구를 고안해 보세요. (환경개선, 장난감 제공, 무료공연 제공...)
2. 이름만 들어도 학생들에게 얼마나 좋은 기구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 뜻을 설명해 보세요.
3.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4. 기구를 마련하기 위한 기금은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모금마련 콘서트 등의 기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세요. 예를 들어, 콘서트라면 직접 섭외할 대상, 출연료, 장소, 광고자료 등 자세한 내용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여러분의 팀 명칭을 정하고, 팀의 명칭과 팀원에 대해 재미있게 소개해 주세요.
채점기준
1. 팀명과 팀원의 소개가 얼마나 참신한가?
2. 학생들을 위한 학교의 기구에 대한 아이디어와 이름이 얼마나 독창적인가?
3. 이러한 기구의 필요 주장이 얼마나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가?
4. 기금마련 방법이 얼마나 참신하고 적절한가?
5. 기금마련 방법에 대한 설명이 얼마나 정교하고 실천 가능한 것인가?
무거운 물체를 5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가장 늦게 땅에 떨어지도록 해보시오. 아래의 채점 기준을 참고하시오.
채점기준
1. 독창성 - 디자인이 얼마나 창의적인가?
2. 전문적 지식의 양 -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과학 지식의 양은 어느 정도인가?
3. 경제성 - 낙하 속도를 늦추기 위해 붙이는 장치를 만드는 데에 얼마나 비용이 소요되는가? 떨어뜨리는 물체는 될 수 있으면 무거워야 함.
4. 구조물의 견고성 - 땅에 도달 한 후 물체가 파손되지 않아야 함
5. 정확성 - 물체가 땅에 떨어지는 지점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함.
다음은 어느 날 신문기사 중 일부를 수정한 내용이다.
의사를 꿈꾸며 대학 진학을 앞둔 한인 고교생이 바닷물에 빠진 친구를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사실이 알려져 미국 사회에 적지않은 감동을 주고 있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북동쪽 클레어몬트 고등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5시40분께 LA 인근 헌팅턴 스테이트 비치에서 물놀이하던 이 학교 졸업반 홍길동(18)군이 같은 학교 친구인 마이클(17)을 구하러 들어갔다가 끝내 익사했다.
고교 재학중 마지막 여행이라며 같은 학교 친구 12명과 놀러갔던 이군은 물가에 있다 바다쪽 10m 떨어진 곳에서 중국계인 마이클군이 '살려달라'고 외치며 허우적대자 물에 뛰어들었다.
현장에 함께 있던 이순신(18)군은 "갑자기 수심이 깊어져 길동에게 '911 구조를 요청하자'고 했지만 길동이가 시간이 지체된다며 기어이 물에 들어갔다"면서 "나중에 911로 전화를 해 10분만에 구조대가 왔지만, 이미 길동이는 사라졌고 마이클은 가까스로 구조됐다"고 설명했다.
구조대는 헬리콥터를 동원해 수색에 나섰으며, 홍군의 시신은 사고 발생후 약 1시간만에 인근 해역에서 다이버들에 의해 발견됐다.
홍군은 15일 열리는 졸업식에서 미 전국 SAT 성적 상위 1만명에게 주는 우수성적상과 사회과목상을 수상할 예정이었다.
10살때 미국으로 건너온 홍군은 어머니와 둘이 생활해왔고, 어머니는 충격이 너무 커 식음을 전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올 가을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주립대(UCSD)에 입학할 예정이던 홍군은 축구와 농구,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고, 매주 무료 급식소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해왔다.
그의 사고 소식이 알려지자 클레어몬트 고교측은 교내 체육관 옆에 영정을 걸어놓았으며, 재학생들은 헌화와 함께 게시판에 그를 그리는 글들을 적고 있다.
학생들은 또 14일 오후 1시부터 차량 세차 캠페인을 통한 모금활동을 펴고 있으며 학교측은 15일 졸업식때 홍군 추모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이순신군은 "대학에서 함께 의사가 되자고 기숙사 룸메이트까지 약속했는데 이런 일이 생겼다"며 "구조된 마이클과 그의 가족들도 어쩔 줄 몰라 하며 눈물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
1. 본인이 이 상황에 있었다면 어떠한 태도를 보였을까요? 그 상황에 대처하는 자신의 태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2. 본인이 마이클이라면 무엇이라고 할 것인지 설명해 보세요.
3. 주변의 친구, 구조대원, 어머니, 학교 선생님... 여러 사람의 입장이 되어 하고 싶은 말을 근거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채점기준
1. 팀명과 팀원의 소개가 얼마나 참신한가?
2. 자신의 태도를 설명한 내용이 얼마나 독창적이고 논리적인가?
3. 구조된 마이클의 입장에서 하는 말은 얼마나 참신하고 적절한가?
4. 얼마나 다양한 사람의 입장에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는가?
문제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지름이 10cm인 공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만들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
채점기준
1. 독창성 - 디자인이 얼마나 창의적인가?
2. 전문적 지식의 양 -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과학 지식의 양은 어느 정도인가?
3. 경제성 - 얼마나 빨리 만들 수 있는가?
4. 정확성 - 오차가 얼마나 작은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