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9일 금요일

수학 기호 이야기 딱 보면 아는 삼각형 기호 △

건물을 지을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아름다움이나 기능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교량과 같은 구조물도 마찬가지다.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와도 건물이 무사히 서 있어야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부의 힘에 가장 잘 견디는 구조로 건물을 지어야 한다. 재미있게도 수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도형이 바로 그런 성질을 지니고 있다. 삼각형이다. 삼각형은 선 3개로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도형이지만, 외부에서 받는 힘에 가장 잘 버틴다.
그래서 건축물에는 삼각형 구조가 많이 쓰인다. 대표적인 게 트러스 구조다. 직선 부재를 여러 개 연결해 삼각형 구조가 계속 이어지게 만들어 구조물의 무게를 지탱한다. 지진에 대비해 건물을 보강할 때도 삼각형 구조물을 덧댄다.
Leonard G.(w)
미국 UC버클리의 한 건물은 외벽에 덧댄 삼각형 골조로 지진에 대비했다. 출처 위키미디어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건물이 보일 때 삼각형을 떠올릴 것이다. 혹은 삼각형과 관련된 다른 개념까지 생각의 폭을 넓힐 수도 있다. 삼각형 모양의 구조를 보고 삼각형을 떠올리는 게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수학에서 삼각형을 나타내는 기호도 너무나 당연해 보인다. 바로 △다. 굳이 누가 만들었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드는 기호지만, 처음 쓴 사람은 있다. 함께 알아보자.
1. 피에르 헤리곤 수학강좌
피에르 헤리곤의 책 <수학 강좌> 출처 : 위키피디아
삼각형을 보면 떠오르는 기호들
삼각형의 생김새를 본뜬 △의 원조는 프랑스의 수학자 피에르 헤리곤이다. 꼭짓점이 A, B, C인 삼각형을 간단히 △ABC라고 나타낸다. 그는 1644년 삼각형을 표기하기 위해 △abc를 사용했다. 꼭짓점을 나타내는 영어 알파벳이 소문자라는 점이 지금과 다르지만, 오늘날도 여전히 똑같은 기호를 가지고 삼각형을 나타낸다.
삼각형을 공부하면서 나오는 다른 기호도 헤리곤의 만든 게 많다. 우리는 각도를 표기할 때 ∠를 사용한다. 이 기호는 도형의 각을 의미하는 동시에 ∠AOB=60˚처럼 각의 크기를 나타낼 때도 쓰인다. 한눈에 봐도 각의 모양을 형상화한 이 기호는 헤리곤이 1644년 자신의 책 <수학 강좌>에서 처음 사용했다. 그는 10년 전인 1634년에 동일한 책 <수학 강좌>에서는 각을 표현하기 위해 ‘<’라는 기호를 썼었다.
그런데 왜 기호 ∠를 새로 만든 것일까? 17, 18세기에 ‘<’는 각을 표현하는 기호로 종종 사용됐다. 하지만 영국의 수학자 토마스 해리엇이 세상을 떠난 뒤 <대수방정식 풀이에 응용되는 해석학적 기술>(1631)이 출간되면서 문제가 생긴다. 이 책에서 각을 표현하는 기호와 꼭 닮은 부등호(<,>)가 사용되면서 혼동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각을 표현하는 기호 <가 점차 사라지게 되자, 1644년 피에르 헤리곤이 각을 표현하기 위해 ∠를 처음 사용한 것이다. ∠가 각을 표현하는 기호로 정착되기 전에는 ∠를 두 개 겹친 기호(∠∠)나 ∠를 180˚회전시킨 기호 ⦣ 또는 ∧, ∡가 사용되기도 했다. 그러다가 1657년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오트레드가 기호 ∠를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쓰이고 있다.
2. 피에르 헤리곤 각
2-1. 피에르 헤리곤 삼각형
∠, △가 등장한 <수학 강좌>의 일부. 출처 : 위키피디아
헤리곤이 처음 만들어 현재까지 쓰이고 있는 기호는 또 있다. 헤리곤은 1634년 <수학 강좌> 책에서 두 직선이 서로 수직임을 나타내는 기호 ‘⊥’를 처음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각도, 삼각형, 수직을 표기하기 위해 여러 수학자들이 기호를 만들었지만, 현재까지 살아남은 건 헤리곤의 기호다.
백과사전식 수학 교과서를 펴낸 피에르 헤리곤
사실 피에르 헤리곤은 우리에게는 좀 생소한 수학자다. 그런데 알고 보면 <수학 강좌>라는 6권의 수학 교과서 시리즈를 통해 수학 기호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다. <수학 강좌> 시리즈는 대수학이나 기하학과 같은 순수수학은 물론 군사, 기계, 지리, 항해술 등에 쓰이는 수학도 다루고 있다. 즉, 17세기의 백과사전식 수학 교과서였던 셈이다.
이 책은 1634년에 처음 세상에 나온 뒤, 1644년에는 두 번째 판이 출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다. 수학 논문이나 수학자끼리 주고받은 편지에도 이 책이 언급됐을 정도로 널리 읽혔다.
3. Leibniz
독일의 수학자 라이프니츠는 한 편지에서 <수학 강좌>를 언급하며 수학기호의 중요성에 대해 썼다. 출처 : 위키피디아
헤리곤은 ∠, △, ⊥ 외에도 <수학 강좌> 시리즈를 통해 여러 수학 기호를 선보이며 기호를 쓰는 것이 얼마나 유용하고 중요한지 강조했다.
그 결과 헤리곤은 누구보다 수학 기호의 중요성을 일찍 깨닫고 이를 알리기 위해 노력한 수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만약 헤리곤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삼각형이나 각도 같은 간단한 개념도 번거롭게 말로 나타내야 했을지도 모른다.

사이언스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