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사정의 제1요소 ‘성적’, 평점·과목별 성취도 보면 학생의 강약점 한눈에
■ 성적관리 중요하다
학교 성적을 보면 해당 학생의 강점과 약점, 가능성 등이 모두 내재되어 있다. 이는 고등학생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다 마찬가지이다.
특히 12학년 2학기때 방심해서 학점이 안 좋아지면 조건부 입학이 취소되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대학생들은 전문 대학원을 진학할 경우 학점이 나쁘면 대학원에 합격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대학원생들도 학점이 안 좋다면 낙제할 수도 있고 사실 졸업해서도 취업이나 혹은 개업이 힘들기 때문이다.
성적관리의 가장 기본요소는 시간관리와 공부하는 요령에 대한 습득이다. 따라서 성적관리에 대한기본 컨셉을 잡고 각 단계별로 위기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평소에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공부 잘 하는 방법을 먼저 익힌다
▲시간관리가 필수이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시간관리이다. 모두 똑같은 24시간을 갖고 있고 수강해야하는 과목은 엇비슷하다. 그러나 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어떤 학생은 A를 받기도하고 또 다른 학생은 C를 받거나 심한 경우 과목을 낙제하기도 한다. 어떤 학생들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투자를 하는 반면 잡담과 게임 등에 시간을 낭비하는 학생들도 있다.
얼마만큼의 시간을 공부하는 데 사용해야 하는 지는 자신이 듣고 있는 수업의 시간, 목표, 공부 습관에 따라 결정된다. 요즘은 학생들이 학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교습을 하기도 하고 혹은 개인과외를 받기도 한다.
물론 모자란 학습에 대한 보충을 어떤 식으로든 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냐 되느냐 하는 것이다. 학원이나 과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다보면 정작 자신이 직접 공부하고 이해할 시간을 소홀하기 쉽다. 분명히 과외교습을 통해서 알았다고 생각한 문제를 자신이 혼자 풀어나가려면 막힐 때가 있다.
배웠던 내용을 스스로 이해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공부를 피상적으로 했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공부하는 요령에 대한 습득공부에 왕도는 없다.
사실 공부에 대한 수많은 이론과 학설이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택하면 된다. 단지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최대의 효과를 노리는 목표는 똑같다.
공부는 크게 복습과 예습으로 대별된다. 일단 복습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본다. 공부를 진행하는 과정은 먼저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공부를 하면 좀 더 능률을 올릴 수 있다.
아무런 생각 없이 공부 순서를 정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과목은 무엇인지, 어려운 내용은 무엇인지, 암기해야 하는 것이지, 문제풀이인지 등의 학습능력과 내용에 따라 공부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다.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공부를 하기 시작할 때가 집중력이 높다.
이때는 정신적·체력적으로 가장컨디션이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점점 지치고 공부가 잘 안 되면, 짜증이 나기고, 급기야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따라서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는 수업 중에서 가장 힘들었거나 어려웠던 과목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복습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하는 과목은 수업 중 두 번째로 중요한 과목이나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이것만 하면 오늘 복습이 끝난다는 생각에서 다소 어렵고 힘들더라도 마지막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안배의 요령을 살려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는 과목을 중간에 배정한다. 가장 힘든 부분은 중간 부분이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복습에 임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지루해지고,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 수도 있다. 이때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자신 있는 과목을 중간에 배정하면, 좀 더 능률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이렇듯 복습에 앞서 순서를 정하면 공부의 질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단계 별 성적관리 필요하다
초등학교때부터 좋은 성적을 올려야 결국 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 및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불문가지이다. 그러나 어느 학년에, 어느 단계가 특히 더 중요한 시점이 있다. 이 시점을 잘 기억하면 좀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타이밍 관리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때는 놀 듯이 공부하게 한다
공부에 취미를 붙이려면 공부를 놀 듯이 할 수 있도록,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공부를 공부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관시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면 훨씬 능률이 오를 것이다. 초등학교 성적이 물론 대학입시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 성적이 안 좋은 아이가 중고등학교때에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않다. 또한 독서습관을 이때 잘 들여놓는다면 장기적으로 대학입시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The Korea Times
▶ 대학수업 무리없이 따라갈 수 있는지 예측 가능
대입사정관들이 세미나에서 천편일률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성적의 중요성일 것이다. 전국대학입학상담가협회의 지난해 대학입학보고서에서도
전국대학입학사정관의 대다수가 성적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뽑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입학사정관들은 대학에 입학해서도 학생들이 무사히 진도를 따라갈
수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영어, 수학 등 핵심과목이나 AP 등 대학 강의 수준에 준하는 과목의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는 지를 더욱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어서 고교 성적 평균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집계됐다.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무사히 수업을 마칠 수 있는 지 여부를 성적에서
어느 정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적은 저학년부터 차근차근 하게 올려야지, 어느 순간 갑자기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초등학교때부터 기초를 잘 쌓으면서 단계적으로 성적을 잘 올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것이다.■ 성적관리 중요하다
학교 성적을 보면 해당 학생의 강점과 약점, 가능성 등이 모두 내재되어 있다. 이는 고등학생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다 마찬가지이다.
특히 12학년 2학기때 방심해서 학점이 안 좋아지면 조건부 입학이 취소되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대학생들은 전문 대학원을 진학할 경우 학점이 나쁘면 대학원에 합격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대학원생들도 학점이 안 좋다면 낙제할 수도 있고 사실 졸업해서도 취업이나 혹은 개업이 힘들기 때문이다.
성적관리의 가장 기본요소는 시간관리와 공부하는 요령에 대한 습득이다. 따라서 성적관리에 대한기본 컨셉을 잡고 각 단계별로 위기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평소에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공부 잘 하는 방법을 먼저 익힌다
▲시간관리가 필수이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시간관리이다. 모두 똑같은 24시간을 갖고 있고 수강해야하는 과목은 엇비슷하다. 그러나 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어떤 학생은 A를 받기도하고 또 다른 학생은 C를 받거나 심한 경우 과목을 낙제하기도 한다. 어떤 학생들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투자를 하는 반면 잡담과 게임 등에 시간을 낭비하는 학생들도 있다.
얼마만큼의 시간을 공부하는 데 사용해야 하는 지는 자신이 듣고 있는 수업의 시간, 목표, 공부 습관에 따라 결정된다. 요즘은 학생들이 학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교습을 하기도 하고 혹은 개인과외를 받기도 한다.
물론 모자란 학습에 대한 보충을 어떤 식으로든 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냐 되느냐 하는 것이다. 학원이나 과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다보면 정작 자신이 직접 공부하고 이해할 시간을 소홀하기 쉽다. 분명히 과외교습을 통해서 알았다고 생각한 문제를 자신이 혼자 풀어나가려면 막힐 때가 있다.
배웠던 내용을 스스로 이해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공부를 피상적으로 했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공부하는 요령에 대한 습득공부에 왕도는 없다.
사실 공부에 대한 수많은 이론과 학설이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택하면 된다. 단지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최대의 효과를 노리는 목표는 똑같다.
공부는 크게 복습과 예습으로 대별된다. 일단 복습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본다. 공부를 진행하는 과정은 먼저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공부를 하면 좀 더 능률을 올릴 수 있다.
아무런 생각 없이 공부 순서를 정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과목은 무엇인지, 어려운 내용은 무엇인지, 암기해야 하는 것이지, 문제풀이인지 등의 학습능력과 내용에 따라 공부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다.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공부를 하기 시작할 때가 집중력이 높다.
이때는 정신적·체력적으로 가장컨디션이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점점 지치고 공부가 잘 안 되면, 짜증이 나기고, 급기야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따라서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는 수업 중에서 가장 힘들었거나 어려웠던 과목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복습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하는 과목은 수업 중 두 번째로 중요한 과목이나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이것만 하면 오늘 복습이 끝난다는 생각에서 다소 어렵고 힘들더라도 마지막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안배의 요령을 살려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는 과목을 중간에 배정한다. 가장 힘든 부분은 중간 부분이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복습에 임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지루해지고,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 수도 있다. 이때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자신 있는 과목을 중간에 배정하면, 좀 더 능률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이렇듯 복습에 앞서 순서를 정하면 공부의 질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단계 별 성적관리 필요하다
초등학교때부터 좋은 성적을 올려야 결국 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 및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불문가지이다. 그러나 어느 학년에, 어느 단계가 특히 더 중요한 시점이 있다. 이 시점을 잘 기억하면 좀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타이밍 관리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때는 놀 듯이 공부하게 한다
공부에 취미를 붙이려면 공부를 놀 듯이 할 수 있도록,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공부를 공부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관시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면 훨씬 능률이 오를 것이다. 초등학교 성적이 물론 대학입시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 성적이 안 좋은 아이가 중고등학교때에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않다. 또한 독서습관을 이때 잘 들여놓는다면 장기적으로 대학입시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The Korea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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