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9일 수요일

초등 3~4학년 수학·과학 교과서 바뀐다

스토리텔링 수학·STEAM 과학 적용...사회·과학 과목, 디지털 교과서 도입


새 학기부터 전국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방식을, 과학 교과서에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다. 3~4학년 사회·과학 과목에는 디지털 교과서도 도입한다.

28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과학창의재단에 따르면 올해부터 전국 초 3∼4학년에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용한 수학교과서가 도입된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학습내용과 관련 있는 소재, 상황 등과 연계해 이야기하듯 수학적 개념을 가르치고 익히는 방식이다. 수학적 정의나 공식을 제시하고 관련 문제를 풀게 한 기존 교과서와 다른 점이다.

3~4학년 과학교과서에는 순수 과학뿐만 아니라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해 통합된 내용을 적절한 수준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교육 요소와 내용이 반영된다.

STEAM은 과학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실생활의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물질, 에너지, 생명, 지구 등 4개 단원별로 최소 2개 차시에 STEAM 교육 요소, 내용을 반영했다.

3학년 1학기 '자석의 이용' 단원은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해 만들어 본 뒤 완성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어느 부분을 개선할지 토의하는 방식이다.

과학과 사회 교과서는 디지털 교과서 형식으로도 제작된다. 디지털 교과서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노트북, 스마트 패드 등으로 공부할 수 있는 교재다. 기존 교과서 내용 외에 멀티미디어 자료, 용어 설명 등을 추가로 학습할 수 있다.

창의재단 관계자는 3~4학년 1학기 용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다"며 "2학기 교과서는 8월까지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