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6일 일요일

아이를 망치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던져줘라

심리학자 캐서린 스타이너 아데어의 ‘큰 단절’

유아가 온라인쇼핑 주문 버튼을 잘못 누르는 바람에 거액의 제품이 배달돼 부모를 곤혹스럽게 했다는 해외토픽은 이젠 뉴스거리가 아니다. 아이들의 디지털 노출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사용 시간도 늘어나 버린 세상에 사는 부모들은 참 혼란스럽다. 자녀들의 디지털기기 사용법에 대한 여러 책이 나왔지만 지난해 하반기 미국에서 출간돼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큰 단절(The Big Disconnect): 디지털시대에 자녀 및 가정관계를 보호하기’는 부모들의 필독서로 꼽힌다. 저자는 아동 청소년 심리 연구를 25년 넘게 해 온 심리학자 캐서린 스타이너 아데어다.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들로 1970년대 중후반에 태어난 Y세대는 컴퓨터에 익숙한 첫 세대로 불린다. 스스로가 디지털기기를 많이 다루다 보니 자녀에게도 관대하다. 한 조사에 따르면 Y세대 엄마들의 3분의 1이 자녀가 두 살이 되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한다고 답했다. 저자는 이를 인용하면서 ‘최소한 두 살 전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아이 손에 쥐여 주지 말라’는 제1원칙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의사, 과학자, 심리학자, 아동학자가 모두 의견일치를 보였다.

저자는 인터넷 세대와 이전 세대의 가장 큰 차이를 ‘기다림과 인내’라고 지적했다. 헤어진 연인에게 다시 만나자는 말을 하기 위해 공중전화 부스 앞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 도서관에서 방대한 서적을 하나하나 뒤져보는 사람들. 그들은 지루함을 견딤으로써 더 큰 행복을 누리고 두뇌가 창의적으로 움직일 시간을 얻게 된다. 이는 유아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지루한 기다림을 통해 충동을 스스로 절제하는 능력과 좌절을 이기는 방법 그리고 창의적인 해법을 찾는 두뇌 훈련을 하게 된다.

부모들이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들의 보챔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기 위해 손쉽게 스마트기기를 던져 주는 것은 그 귀중한 기회를 빼앗는 것과 다름없다. 저자는 네 살짜리 아이가 혼자 신발을 신는 일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는 법을 먼저 배우는 것을 보면서 ‘디지털기기가 사실상 부모를 대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근 늘고 있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환자들 상당수는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기기를 접했던 아이들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빠져 잠시라도 게시물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죄책감마저 갖는 자녀들로 인해 ‘가족 관계의 기근’ 현상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저자는 안전하고도 교양 있는 디지털 사용법을 자녀들에게 꾸준히 가르쳐야 하며 이는 사회에서의 성공과도 직결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자녀들을 밖으로 내보내 친구들을 만나게 하기, 가족과 보드게임 하기, 식탁과 거실 테이블에서 스마트기기 치우기 등 익숙한 내용이다. 하지만 이 간단한 대처법을 자녀들과 함께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점을 요즘 현대 부모들은 모두 공감할 것 같다.

뉴욕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