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 읽으려면 폭넓은 독서 필요
수학은 문장체 문제 출제 늘어나
수학은 문장체 문제 출제 늘어나
▶PSAT 8/9
8학년과 9학년생을 위한 시험이다. 가을학기가 시작된 직후인 9월부터 4월 말까지 학교별로 날짜를 정해 시험을 치른다. 9학년일 경우 시험 결과를 통해 AP세계사나 AP유럽사를 들을 수 있는 실력을 갖췄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또 칸아카데미 이용자는 웹사이트를 통해 시험 결과 및 공부법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PSAT 10
10학년을 위한 준비시험으로 불린다. 시험은 내년 2월부터 4월 사이에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정해 치르게 된다.
이 시험에 응시한 학생은 점수를 통해 어떤 AP과목이 잘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다. 칸아카데미를 통해 개별적으로 공부법을 지도받을 수 있다.
-시험 방식: PSAT 8/9와 구성이나 출제 방식이 같다. 그러나 출제문제에 사용되는 단어는 광범위하다.
일부 질문에는 지문에 사용된 특정 단어의 의미를 요구하고 있어 각 지문의 분석 능력을 키워야 시험 성적이 좋게 나올 수 있다. 가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는 질문도 있으며, 특정 단어의 의미를 표시하는 질문 대신 지문에서 해석하는 단어의 의미, 증거분석 및 해석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들이 출제된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제출되는 만큼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복습하는 게 중요하다. 지문의 범위는 고전문학 외에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사회과학 분야 및 지구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 다양하다. 수학은 문제 해석 및 데이터 분석, 대수학 기본공식 등을 묻는다. 문제 해석 및 데이터 분석, 기초공식을 사용한 질문들이 출제된다.
▶PSAT/NMSQT
미니 SAT라고 보면 된다. 독해·수학·문법 3개 섹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독해의 경우 총 60분동안 500~750자로 된 긴 지문 4개와 1쌍의 문장에서 총 47개 문제가 출제된다.
지문은 문학, 역사, 과학 및 사회 분야에서 출제되는데 그래픽을 보며 답을 찾거나 지문의 어휘력을 확인하거나 증거를 찾고 분석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문법에서는 400~450자 단어로 구성된 지문 4개를 읽고 대답하는 문제가 나온다.
수학은 45분과 25분동안 치르는 섹션 2개가 있는데 이중 짧은 시험은 계산기를 허용하지 않는다. 개념 이해를 위한 문장체 문제 비중이 높아져 공식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답을 풀 수 있다. 문제 출제 영역은 기하학 26%, 데이터 분석·문제해결 52%, 고등수학 및 기타 22%로 배분돼 있다. 총 31개 문제 중 4지선다형 객관식 문제가 27개이며 나머지는 답을 그래프에 표시해야 한다.
-시험 응시일: PSAT는 SAT와는 달리 10월 중순에 2차례 진행된다. 올해는 10월 10일과 13일이다. 각 학교에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험 날짜와 시간을 미리 학교 카운슬러에게 확인하고 등록하면 된다. 학교에 따라 등록비를 대납해 주는 곳이 있으니 확인해보자. 만일 경제적 사정으로 등록비를 낼 수 없다면 학교를 통해 칼리지보드에 등록비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