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3일 월요일

가장 터프한 커리큘럼·GPA상위 10~15%는 기본

하버드 입시 과정

하버드는 내로라하는 우수학생들이 꼽는 드림스쿨이다. 매년 미 전국의 고등학교 수석졸업자 수천명이 하버드 입학 문을 두드리지만 이중 절반 이상이 탈락의 쓴잔을 마신다. 하버드대 입학사무실을 통해 하버드 입시와 관련, 학생 및 학부모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 입학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은?
▲모든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택해야 하는 과목들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려면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터프한 커리큘럼을 이수해야 한다. 영어 4년, 수학 4년, 과학(생물, 화학, 물리 등) 4년, 역사 3년, 외국어 4년은 기본으로 보면 된다.

- AP 또는 아너스 과목을 많이 택하는 것이 유리한가?
▲그렇다. 각 고등학교에 제공하는 AP나 아너스 과목수가 다르기는 해도 이들 과목을 최대한 많이 택할 것을 권한다.

- 어느 정도의 성적을 받아야 입학이 가능한가?
▲고교 GPA가 어느 정도 되어야 입학 자격을 부여한다는 규정은 없다. 보통 하버드에 합격하는 학생들은 졸업반에서 상위 10~15% 안에 든다.

- 하버드는 AP 테스트 점수 등 지원자가 의무적으로 보내지 않아도 되는 시험점수들을 입학사정에서 고려하는가?
▲그렇다. 지원자의 학업 성취도를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도구라고 보기 때문이다.

- 하버드는 어떤 표준시험을 요구하나?
▲SAT I 또는 작문이 포함된 ACT 중 하나를 요구한다. 또한 2 과목의 SAT 서브젝트 테스트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 요구하는 표준시험을 2번 이상 치렀을 경우 어떤 점수를 입학사정에서 고려하는가?
▲가장 높은 점수를 고려한다. 하지만 시험을 많이 본다고 점수가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 추천서는 어떤 교사에게 부탁해야 하나?
▲학생을 가장 잘 알고 11~12학년 때 학생을 가르친 교사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

▲ 명문대 입학사정에서 아시안은 더 이상 마이너리티가 아니다. 아시안 학생들은 더 뛰어난 스펙을 갖춰야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뉴욕타임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