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12일 수요일

수학 중·하위권은 행렬, 지수·로그 등의 단골 출제개념 복습을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이 있고, 항상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중요한 개념이 있다. 몇 년간의 수능 문제를 분석해 보면 명확하다. 그래서 특히 중·하위권은 남은 시간에 그와 관련된 개념과 문제를 복습하는 것이 좋다. 자주 출제되는 수학 B형 과목별 문제유형은 다음과 같다.

수학I 과목의 경우 행렬단원에서는 행렬의 간단한 연산, 행렬의 합답형 문제를 점검해야 하고, 지수와 로그 단원에서는 실생활에서의 로그의 계산, 지수·로그함수의 그래프, 지표와 가수 문제를 복습하는 것이 좋다. 수열 단원에서는 간단한 등차, 등비수열과 수열의 일반항 완성형 문제를 점검하도록 하자. 수열의 극한 단원에서는 무한등비급수 도형문제를 복습해야 한다.

수학II의 경우 방정식과 부등식 단원에서는 무리방정식 치환형, 분수부등식 그래프 문제를, 삼각함수 단원에서는 삼각함수 합성(최대, 최소), 삼각함수 여러 가지 공식(배각, 반각) 문제를 복습하자.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단원에서는 간단한 극한값 구하는 문제, 도형극한문제, 함수의 곱과 합성에서의 연속 문제를 점검하고, 미분단원에서는 미분 가능, 미분계수, 역함수의 미분법, 음함수의 미분법, 도함수 활용 관련 문제가 자주 출제됐다.

적분과 통계 과목의 경우, 적분 단원에서는 치환적분, 부분적분, 정적분의 정의와 성질, 넓이, 회전체의 부피 관련 개념을 정리하자. 순열, 조합 단원에서는 같은 것이 있는 순열, 원순열, 중복조합 문제와 개념을 확인해야 한다. 확률 단원에서는 조건부 확률, 독립, 종속 관련 개념을 확인하고 통계 단원에서는 확률밀도함수의 정의, 표준정규분포, 모비율의 추정에 관련된 문제의 출제 비율이 높다.

기하와 벡터의 경우 일차변환과 행렬 단원에서는 회전변환, 대칭변환, 합성변환 문제와 개념을, 이차곡선 단원에서는 이차곡선의 정의와 접선 문제가 출제 비율이 높았다. 공간도형, 공간좌표 단원에서는 삼수선의 정리, 이면각, 정사영, 내분점과 외분점, 구의 방정식과 평면과 관련된 문제를 점검하길 바란다. 벡터 단원에서는 내적, 직선의 방정식, 평면의 방정식, 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구와 평면)와 관련된 문제의 출제 비율이 높았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