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1일 수요일

성적별 수능 고득점 전략

남은 기간에 출제 빈도 높은 문항 집중 공략해야


수능시험까지 남은 기간 동안 득점을 높이려면 취약점이나 출제빈도가 높은 문항을 집중 공략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상위권 | 행렬·수열·미적분 그래프 공략을

상위권 학생의 경우 A형 시험을 선택했다면 행렬·수열과 미분을 이용한 그래프를 이해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B형을 골랐다면 그래프와 관련된 미분·적분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 수학 1, 2등급을 받으려면 답이 틀리는 수를 최대한 줄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 오답이 최대 5개를 넘지 말아야 한다.

특히 1등급을 목표로 한다면 객관식 마지막 문항인 21번과 주관식 마지막 문항인 29번, 30번에서 반드시 득점해야 한다. 난도와 배점(4점)이 높은 문항들로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열쇠다. 4점짜리 문제와 새로운 수학적 정의를 위주로 집중 공부하는 법도 한 전략이다. 하나의 개념만 생각하지 말고 알고 있는 수학적 도구들을 모두 활용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는 연습을 하면 난도 높은 문제를 해결하는 실력을 기를 수 있다.

중위권 | 수능특강 level 3 공부에 집중을

수능 3, 4등급의 중위권 수험생은 21번, 30번 같은 고난도 문제 풀이에 매달려선 안 된다. 득점할 수 있는 문항은 반드시 맞힐 수 있는 능력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이를 위해 모의고사와 수능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3점짜리 문항과 쉬운 4점 문항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것을 권한다. 이와 함께 EBS 교재 『수능특강』에서 ‘level 3 실력완성’에 나오는 정도의 난이도를 갖는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난도가 높은 문제를 풀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개념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그와 연관된 문제들을 반복해 풀며 익히는 공부가 필요하다.

하위권 | 기본서로 개념 정확히 익히기

하위권 수험생은 쉬운 문제를 모두 맞히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 2점, 3점짜리 문제만 다 맞아도 5등급이 될 수 있다.

특히 교과서·기본서 공부에 충실해야 한다. EBS 교재 『수능특강』에서 강조하는 개념과 기본 문제를 세 번 이상 반복해 익힐 것을 권한다. 통계 단원은 꼭 포기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다. 앞 단원을 공부하는 노력의 절반만 투자해도 충분히 득점할 수 있어 등급을 올리는 디딤돌이 된다.
 중앙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