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7일 화요일

미국에서 의대 보내기] 조기 합격할 수 있어도 과정은 대학원부터


일부 대학은 조기 합격보장 프로그램 시행
의대생들이 수업 시간에 마네킹을 대상으로 실습해보고 있다.
의대생들이 수업 시간에 마네킹을 대상으로 실습해보고 있다.
Q: 대학에서 2학년을 마치고 바로 의대과정을 시작하는 방법이 있나요?

A: 대학 2학년 때 의대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대학 2학년을 마치고 바로 의대과정을 시작하는 제도는 미국에 없다. 의대는 정확히 말해서 의학전문대학원이므로 기본적으로 대학을 마친 학생들이 진학하는 과정이다.

물론 펜스테이트 의대통합과정에 6년제 과정이 있으나, 고교를 졸업한 그 해 여름부터 여름학기를 매년 활용하여 대학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게 하는 방법이지 들어야 할 과목들을 듣지 않은 상태에서 의대로 진학시키지는 않는다.

이 과정은 이미 대학에 입학한 학생에게는 해당하지 않고 12학년 학생이 대학에 지원할 때 의대통합과정을 선택해 합격해야 가능하다. 따라서 현재 일반대학에서 합격통지를 받았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다.

위와 유사하게 코넬대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2학년을 마치고 본교 의대에서 바로 의대 과정을 시작하는 방법이 있는지 묻는 학부도도 있는데 역시 그런 제도는 없다.

하지만 의대 입학자격시험(MCAT) 성적은 요구하지 않고 유기화학 등 필수과목 성적과 인터뷰 등으로 2학년을 마칠 때 해당 의대로부터 합격통지를 받고 나머지 2년의 대학생활을 마저 더하고 졸업하면 의대로 진학하는 과정은 존재한다.

이 제도는 Tufts, Georgetown, Vanderbilt, GW 등 조기 합격보장 프로그램처럼 특정 대학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와 Mt. Sinai 의대에서 선보인 FlexMed처럼 재학하는 대학에 대한 제약이 없이 누구나, 즉 미국내 모든 대학 2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로 구분된다.

양쪽 선발과정 모두 합격에 대한 결과를 2학년 말에 알려주나 대학 3학년 때부터 의대생활이 시작된다는 것은 아니다.

참고로 Tufts 대학과 Tufts 의대의 조기 합격보장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연계돼 있던 타 대학 2학년생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그동안 학교 간 협약에 따라 문호를 열어줬던 Brandeis, Boston College, College of Holy Cross 및 Northeastern 대학 2학년생들은 더 이상 이 프로그램을 통해 Tufts 의대로부터 미리 입학통지를 받는 특권이 사라졌다. 단, 메인주내 Bates College, Bowdoin College, Colby College 등의 재학생들은 아직 허용된다.

Albany 의대도 여러 대학의 2학년생들을 미리 선발한다. 해당 대학들은 Amherst, Bowdoin, College of the Holy Cross, Hamilton, Haverford, Middlebury, Swarthmore, Williams 등과 같은 명문 인문학 대학들과 알바니 뉴욕 주립대학이다.

이 과정을 통해 의대에 진학할 때는 MCAT 성적을 요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MCAT 응시자는 다른 의대에 지원할 의사가 있다고 보고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LA중앙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