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5일 일요일
학부모를 위한 영재성 Checklist-내아이가 하는일들
학부모 < 행동 체크리스트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 제공)
■ 귀하의 자녀가 그 항목에서 기술된 내용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동의하는 정도를
결정해 숫자로 표시 하십시오.
(매우 동의하지 않음)0__1__2__3__4__5__6__7__8__9__10(매우 동의함).
내 자녀는:
1. 빠른 정보 기억력을 가지고 있음: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사실들, 일련의 숫자들, 사건, 노래나 영화에서 나오는 단어들 또는 이전에 들었던 대화의 일부분들을 재
빨리 기억해낸다.)
개인적인 예:
2. 또래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특정 주제들에 대해 보다 많이 알고 있음: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공룡, 운동경기, 전자공학, 수학, 책, 동물, 음악, 예술, 등에 대한 사실의 열거; 자기 자신만의 특별한 주
제에 대한 많은 발견)
개인적인 예:
3. 고급 단어의 사용: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나이 많은 아동이나 어른들을 폭넓은 단어 사용으로 놀래킴; 아동에게 평범하지 않은 올바른 용어나 정
확한 단어를 알고 있음. 사항에 대한 명명; 어른과 대화 시 성인과 같이 행동하고 말함; 또래나 보다 어린 아
동들과 대화 시는 간단한 단어 사용)
개인적인 예:
4. 읽기와 쓰기의 조기 시작: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개별 단어들을 아주 어린 나이에 말하고 쓸 수 있었음; 취학 전에 읽기 시작; 이야기 쓰기와 말하기를 좋
아함; 가르침 없이 읽기를 배움)
개인적인 예와 그 시기의 아동의 나이:
5.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평범하지 않은 강한 흥미와 즐거움을 보임: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학습 시 많은 에너지와 흥미를 보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어떻게’ 와 ‘왜’라는 질문을 함; 간단한 답에
만족하지 않음; 세부적인 것을 알기 원함; 어떻게 하는가와 비소설책을 좋아함)
개인적인 예:
6.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그 사항을 이해함: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
겠다) ______
(예: 다른 아동에게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가르침;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함; 어른들에게 관심
영역을 설명함)
개인적인 예:
7. 어른들과의 교류를 편안하게 느낌: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집을 방문한 어른들과 시간을 보내며 말함; 어른들과 친구하기를 좋아함; 어른과 말하기를 즐김; 어른들
의 유머를 이해하고 어른들이 공감하는 재미있는 말이나 농담을 만들어 냄)
개인적인 예:
8. 리더십 능력을 보임: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다른 아동들이 도움을 요청함; 자신 또는 다른 이들을 위해 게임이나 활동들을 조직함; 규칙을 만들과 집
단 활동을 이끎; 아마도 보스적 기질)
개인적인 예:
9. 지략이 풍부하고 임시변통을 잘 함: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다) ______
(예: 다양한 가재도구를 조합해 발명품을 만들거나 문제해결에 쓴다; 평범하지 않은 물건을 프로젝트에 쓴
다; 물건들을 평범하지 않은 방법으로 사용한다; ‘무’에서 ‘유’를 만든다.)
개인적인 예:
10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상상력이 풍부한 방법들을 이용함:
______ 정확하지 않다 (잘 모르겠
다) ______
(예: 독창적인 지름길을 만듬; 언제나 규칙을 따르지는 않음; 일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방식을 찾는데 능
숙함)
개인적인 예:
한국교육개발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