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31일 금요일

교과서 본문, 술술 나올 만큼 완벽히 외워

중학생 위한 '영어 내신 고득점 전략'


올해 중학교 학사 관리의 최대 이슈는 성취평가제 도입이라고 할 수 있다. 성취평가제의 핵심은 '내신 성적에서의 절대평가 도입'이다. 절대평가 방식에선 학생부에 석차가 아닌 6단계(A~F) 성취도를 기록한다. 학년별·과목별 석차 대신 교과목별 원점수와 과목 평균이 표시되는 것도 상대평가 방식과 다른 점이다.

내신에 절대평가제가 도입되면서 서술형 평가의 비중도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영어는 주관식·서술형 문항 비중과 배점이 높아지고 수행평가 유형도 말하기·듣기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전략적 학습이 중요하다.

영어 내신 성적을 잘 받으려면 일단 교과서 본문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한편, 틈틈이 주요 문법이 포함된 문장 쓰기 연습을 병행해야 한다. 정상어학원의 수업 역시 '교과서 본문 학습'과 '문법 연습'에 초점이 맞춰진다. 효과는 이미 입증된 상태. 이 방식으로 배운 수강생의 60% 이상이 한층 까다로워진 최근 내신 시험에서 90점 이상의 성적을 올렸다. 강의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본문 암기 학습 △서술형 문제 연습 △오답노트 정리 등 크게 세 가지 축으로 진행된다. '본문암기 사정관'과 '문법 사정관' 등 두 차례에 걸친 성취도 점검 과정을 통해 재학습이 이뤄지는 점도 특징적이다. 모든 과정을 거친 수강생은 학원 도움 없이도 교과서 본문을 암기하고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두 번째 전략은 '효과적 수행평가 대비'다. 영어 수행평가는 학교마다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되므로 평소 꾸준한 영어 활용 학습을 통해 기본기와 자신감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 수행평가의 일반적 유형은 △외국인 교사와의 인터뷰 △영어 프레젠테이션 △각종 과제(신변·뉴스 관련) 수행 등이다.

마지막 전략은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확립'이다. 정상어학원 수강생은 전원 반별·개인별 내신 목표를 스스로 정한다. 학원 측은 이에 따라 각 학생의 내신 대비 계획표를 게시, 모든 수강생이 직접 본인의 학습 진도를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방식은 실질적 성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1학기 기말고사가 얼마 남지 않았다. 현재 시점에서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영어 내신 고득점 전략'을 명심하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