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8일 화요일

[짜투리 시간도 적극 활용해라] 고교생 시간관리 요령


고교생들에게 시간관리는 대입진학 성공의 키라고 할 수 있다. 부모 스스로 시간관리에 충실한 지 자녀들에게 시간을 올바로 사용하도록 바르게 가르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자.



▶준비작업

시간 관리를 시작하기 전 현재까지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표를 적어보자. 1주일 동안 작은 공책에다가 15분마다 한번씩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적어보자. 1주일 후 이 기록을 토대로 다음 사항을 검토해보자.

1. 내가 해야 할 과제를 다 성취하였나.

2. 시간에 쫓기며 과제를 성취했나.

3. 모든 과제를 마감시간에 늦지 않게 성취했나.

4.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물이 되었던 나의 습관은 무엇인가.

5. 하루 중 어느 시간에 가장 생산적인가. 혹은 비생산적인가.

▶새벽형 vs 올빼미형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중 가장 생산적으로 활동하는 피크 타임이 정해져 있다. 이 시간은 가장 활기가 넘치고 가장 생산적이며 머리가 가장 맑은 시간을 말한다. 마찬가지로 고교생도 공부하기 좋은 시간이 있다. 내가 새벽형인지 올빼미형인지 빨리 파악해서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엄청난 집중이 가능해져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시간 활용 요령

1. 기다리는 시간=줄서서 기다리며 많은 시간을 쓴다. 이때 책을 읽도록 하자. 모으면 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벼락 공부는 금물=벼락치기 공부는 비효과적이며 비능률적이므로 가급적 피한다.

3. 어려운 과제부터 해결=일반적으로 쉬운 과제부터 하고 싶은 것이 사람이다. 하지만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 놓으면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나머지 과제는 쉽기에 훨씬 효율적이다. 물론 어려운 과제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불가능한 것에 시간을 끄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4. 완벽주의는 금물=완벽한 작품이 요구되지 않는 이상 모든 과제를 아무 흠 없이 완벽하게 마무리하려고 한다면 다음 과제로 넘어갈 수가 없다. 특히 시험을 볼때 어려운 문제로 막힐 경우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5. 지시 사항을 자세히 알 것=과제물을 열심히 완성해 놓고 나서 지시 사항을 잘못 이해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시간 낭비는 물론이고 너무도 허탈하고 좌절감마저 가져다 줄 수 있다. 지시사항이 확실치 않을때는 교사에게 정확한 설명을 요청해라.

LA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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