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봉사·체험 활동… 꿈 향한 과정 성실히 담아야
올해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실시하는 고교는 모두 필수 서류로 '자기개발계획서'를 요구한다. 지난해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실시한 고교는 △과학고 20개교 △외국어고 31개교 △국제고 6개교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19개교 △자율형공립고 5개교 △자율학교 14개 등이다. 이들 고교는 자기개발계획서를 통해 지원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핵심 인성요소를 평가할 예정이다.
point 1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신 성적뿐 아니라 중학교 시절 3년간 진행된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자기주도학습 전형 진행 과정
①2013학년도 자기주도학습 전형 서류 변경 사항
―자기주도학습 영역ㅣ세부 문항 분할 가능(1500자 내외)
―인성 영역ㅣ봉사·체험활동 등 핵심 인성(관련) 요소 필수 기재(800자 내외)
변경 사항 중 주목할 건 인성 영역에서 봉사와 체험활동 관련 평가가 확대된 점이다. 이에 따라 응시자는 핵심 인성 요소로 제시된 배려·나눔·협력·타인존중·갈등관리·관계지향성·규칙준수 등을 자신의 봉사 경험과 연계시켜야 한다. 이를테면 봉사와 체험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을 주도적으로 해결한 경험, 봉사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정신에 대해 느낀 점 등을 제시하면 된다. 인성영역 평가 대비법은 아직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따라서 지원자는 진학하고자 하는 고교의 모집 요강을 통해 자기개발계획서 양식, 영역별 평가 방식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②자기개발계획서 주요 항목과 작성 방향 [표1 참조]
자기개발계획서 작성 시 배제할 사항
①올림피아드 등 학교 외에서 치러진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②영재학급·영재교육원 교육 수료 여부
③수학·과학·영어 등 교과 관련 인증(능력)시험 점수 등
※위 사항 기재 시 감점될 수 있음point 2 자기개발계획서 작성 3단계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의 원서 접수는 매년 10월 중순 이후부터 이뤄진다. 대부분의 학교가 3학년 2학기 내신 성적을 반영하므로 2학기엔 내신 대비에 집중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개발계획서 작성 적기는 여름방학이다. 이들 고교 지원자 중 부족한 활동 영역이 있는 학생은 남은 기간을 활용해 포트폴리오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
외고·국제고·자사고 지원 학생의 경우, 문항 중 준비가 부족한 활동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에 돌입해야 한다. 자신의 진로·관심사와 연계된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봉사활동을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독서활동 관련 문항에 대비해 독서계획을 세운 후 주제를 뽑아가며 구체적으로 읽어야 한다. 자기개발계획서 문항과 관련된 활동은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진솔하게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 새롭게 활동한 내용은 곧장 글로 정리해 생동감 있는 자기개발계획서를 만드는 게 좋다.
②2단계ㅣ일관성 유지 위한 첨삭 과정
교사·가족·친구 등 주변 인물에게 자신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게 한 후 본인의 작성 의도와 주변 사람들이 이해한 내용 간 차이를 파악한다. 자기개발계획서가 완성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완성 직후엔 드러나지 않았던 문제점이 보일 것이다. 내용은 물론, 불필요한 수식어나 어색한 문장도 재수정해야 한다.
③3단계ㅣ예상 질문 작성해 답변 정리
예상 질문을 만들 땐 자신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은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보자. 이를 바탕으로 답변 내용을 정리한 후 실전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조리 있게 말하는 연습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①지원 동기ㅣ목표로 하는 학교에 맞춰 뚜렷한 지원 동기와 그 준비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향후 학습·진로계획과 연계되도록 서술한다.
②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진로계획ㅣ본인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워 공부·평가해 온 과정과 그 소감을 적는다. 진학 이후 자신의 진로와 연계한 상세 학업계획도 포함할 필요가 있다. 그러려면 기본적으로 지원 학교 관련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 교과 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등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학교 교육과정을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③봉사·체험 활동ㅣ활동의 '규모'보다는 '지속성'을 강조해라. 봉사활동을 하며 의미있게 다가온 사건들, 그 결과 나타난 생각의 변화와 발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④독서 활동ㅣ지원자는 독서 경험을 통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지식과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일반적으론 자신이 읽은 책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권을 선정, 그 내용과 감상을 적어 제출한다. 이때 중요한 건 도서 선정 과정이다. 예를 들어 한 권은 자신의 진로 설정에 영향을 준 책, 나머지 한 권은 관심 분야의 책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베스트셀러나 문학작품이 자신의 변화과정에 영향을 미쳤다면 독서활동 도서로 선정해도 문제가 없다. 단, 단순한 감상문 작성은 곤란하다. 책 속 인물과 사건이 자신의 삶과 행동(또는 진로)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⑤면접ㅣ2단계 전형에서 실시되는 면접은 자기개발계획서를 바탕으로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진학 이후 학교 적응력, 학업 계획 수립 능력 등을 평가한다. 예상 질문은 공통 질문과 개별 질문을 구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하는 연습을 하는 게 좋다. 부족한 부분은 반드시 글로 적어 '나만의 모범 답안'으로 작성해본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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