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마술속의 수학원리

교육마술이란?최근 들어 마술의 추세는 관람자로 마술사를 바라보는 수동적인 입장 뿐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내가 연출해보는 능동적인 입장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이제 마술은 남녀노소 누구나가 좋아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들은 그 어떤 대상들보다도 마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이런 관심도를 교육으로 연결하면 집중력 향상과 발표력, 리더십 증진 등의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처럼 수학,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마술, 어떠한 용어나 내용 등을 쉽게 암기할 수 있는 창의적인 기법까지를 연구해서 각 과목과 연결시킬 수 있는 마술 기법으로 하나씩 정리하는 것이 바로 교육마술이다. 이에 교육마술은 학생들이 신나게 마술을 따라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교육효과가 상당히 높다.
마술 같은 수학, 수학 같은 마술이러한 교육마술 중에는 수학의 원리를 이용한 것들이 많다.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의 원리를 마술로 포장해서 보여주면, 우선 신기한 마술효과에 집중을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그 안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복잡한 계산을 빨리한다거나, 문제를 안보고도 답을 맞히는 식으로 학생들이 볼 때는 마술처럼 신기하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원리를 찾게 되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고, 또한 응용해서 나만의 방식을 찾고 싶은 욕구까지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수학마술이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나이나 몸무게, 생일 등을 쉽게 알아내는 마술이나 달력의 요일을 알아맞히는 마술, 사칙연산을 빨리해서 암산왕처럼 보이게 하는 마술 등은 신기해 보이지만 그 안에 수학의 원리가 절묘하게 숨어 있는 것이다.
숫자카드 마술 1일반적으로 수학마술 하면 제일 많이 알려진 것이 아래의 2진법 카드다.
1부터 31까지의 숫자가 5장의 카드 안에 어지럽게 적혀있는 것 같지만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그 규칙만 알면 누구나 상대방이 마음속으로 생각한 숫자를 알아맞힐 수 있는 재미있는 숫자카드 마술이다.
1부터 31까지의 숫자가 5장의 카드 안에 어지럽게 적혀있는 것 같지만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그 규칙만 알면 누구나 상대방이 마음속으로 생각한 숫자를 알아맞힐 수 있다. ⓒ박근영
1부터 31까지의 숫자가 5장의 카드 안에 어지럽게 적혀있는 것 같지만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그 규칙만 알면 누구나 상대방이 마음속으로 생각한 숫자를 알아맞힐 수 있다. ⓒ박근영
∘배워봅시다1) 상대방에게 1부터 31까지 숫자 중에서 아무 숫자나 하나만 속으로 생각하게 한다.
2) 아래의 다섯 장의 카드를 한 장씩 보여주면서 생각한 숫자가 그 숫자판에 있는지를 물어본다.
3)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가 있는 숫자판을 따로 모은다.
4) 그 숫자판의 맨 위 왼쪽 첫번째 있는 숫자의 합이 바로 상대가 생각한 숫자가 된다.
숫자카드 마술 2이번엔 숫자카드를 이용한 뺄셈 마술이다. 역시 기본이 되는 숫자를 미리 적어두고, 뺄셈의 원리를 적용하면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를 알아낼 수 있다.
기본이 되는 숫자를 미리 적어두고, 뺄셈의 원리를 적용해서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를 알아낼 수 있다. ⓒ박근영
기본이 되는 숫자를 미리 적어두고, 뺄셈의 원리를 적용해서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를 알아낼 수 있다. ⓒ박근영
 ∘배워봅시다1) 상대방에게 1부터 32까지 숫자 중에서 아무 숫자나 하나만 속으로 생각하게 한다.
2) 아래의 여섯 장의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보여주면서 생각한 숫자가 그 숫자판에 있는지를 물어본다.
3)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가 있다고 한 숫자판을 기억한다.
4) 그 숫자판에 숨어있는 숫자는 첫 번째 카드부터 32, 16, 8, 4, 2, 1이 되고,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가 있다고 한 숫자판에 숨어 있는 숫자들의 차를 구하면 된다.

 ScienceTimes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