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외국 교실에서의 수업

-= IMAGE 1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외국의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 및 수행평가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실 수업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기회가 될수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미국의 여러 교육기관에서 수집하여 번역한 것들로서,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 실정과 일치하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참고하신다면, 유익한 아이디어를 끌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기 오리 본 적 있어요?
Have You Seen My Duckling?

수업의 초점
● 시각적 구별 (예를 들어, 사물이 어떻게 보이고, 어떤 색깔과 모양인지..)
● 셈하기
● 글자 없이 그림만 있는 책(wordless book) 읽고 의미 이해하기
● 안전에 대한 인식

준비
즉석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 그리고 손 유희(finger play)에서의 호소력 있는 각운과 리듬은 학습자들이 이야기 시간에 적극 참여하고 싶게 만든다.

다섯 마리 꼬마 오리 (FIVE LITTLE DUCKS)

다섯 마리 꼬마 오리 헤엄치러 가요(swim);
첫째 꼬마 오리 고개를 집어넣고.(in)
둘째 꼬마 오리 고개를 다시 들고(back);
셋째 꼬마 오린 “꽥, 꽥, 꽥.”(quack)
넷째 꼬마 오리 어린 동생 데리고,(brother)
엄마랑 아빠랑 산책을 가네요.(mother)

이야기 소개


이 책의 제목인 “우리 아기 오리 본 적 있어요?”(Have You Seen My Duckling?)는 바로 엄마 오리가 연못 근처에 사는 친구들에게 한 질문이랍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아기 오리는 왜 둥지를 떠났어요? 아기 오리는 나비를 다시 봤나요? (관찰)
● 아기 오리가 떠난 걸 누가 알아차렸어요? 그들은 아기 오리에게 뭐라고 말하고 있어요? (의견)
● 아기 오리는 엄마에게 뭐라고 말하고 있나요? (해석)
● 엄마 오리는 어떤 동물들을 만났나요? 그들은 친구인가요? (의견)
● 연못은 동물들이 살기에 왜 좋은 장소인가요? (해석)
● 다른 오리들과 아기 오리들은 엄마 오리랑 똑같이 생겼어요? (관찰)
● 누가 아기 오리를 찾았어요? 아기 오리는 아주 멀리 나가 있었나요? 길을 잃었었던 가요? (의견)
● 아기 오리는 거북이와 나비에게 뭐라고 말하고 있나요? (의견)
● 마지막 그림은 왜 평화롭게 보일까요? 여러분 생각에 나비는 어디에 있어요? (의견)


가정
연계학습

긍정적인 자녀 양육 태도와,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학습 활동, 그리고 따뜻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은 자녀의 학업 성취와 평생 학습의 주된 요소가 된다.
"우리 아기 오리 본 적 있어요"에서, 꼬마 오리는 보이지 않지만 안전하다. 두려움을 만들기보다는 자녀에게 엄마가 그들을 안전하게 보호해줄 거라는 것을 항상 확실히 해주어라. (양육 기술)

● 모든 아동들은 자기 자신과 살고 있는 곳에 대해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자녀들에게 종종 그들이 태어났을 때의 이야기와 모든 사람들이 얼마나 기뻐했는지 등에 관해서 말해주어라. (안전, 자아 존중감)

● 전반적인 운동기술을 연습하기 위한 재미있는 방법은 팔과 다리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다른 동물 흉내를 내는 것이다. 말처럼 달리고, 개구리처럼 뛰고, 캥거루처럼 점프하는 것은 야외에서 이런 기술들을 연습하는 방법들이다. (운동 기술)

● 시각적 기억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탁자 위에 4개의 다른 물건들을 놓아둔다. 당신의 자녀는 당신이 물건 하나를 없애는 동안 눈을 감고 있어야 한다. 자녀가 추측을 하면, 그 다음엔 역할을 바꿔라. 자녀가 10개 물건 중에서 감춘 하나의 물건을 알아낼 때까지 물건의 수를 계속 늘려가라. (시각적 기억)

● 당신의 자녀가 과학자가 하는 방식대로 사물을 보도록, 진정으로 관찰하도록 이끌어라. 매일 매일 관찰할 다른 대상들을 선정하라. . . 마루에 드리운 햇살, 동물, 구름, 개미, 곤충들. 영리해지려고 노력하라. 사물이 어떻게 보이고, 움직이고, 소리가 나고, 색깔은 어떻게 보이며, 모양, 다리와 날개, 그리고 어떻게 보호하는지 등에 대해 관찰한 것을 오래도록 기억하라.
(시각적 구별, 과학)

● 아동이 이야기책을 볼 때마다,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림을 보고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독서의 초기 단계이다. (시각적 구별)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