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영재 의 정의

-= IMAGE 1 =-
영재성은 평균이상의 지적능력,높은 과제집착력,높은 창의성 이라는 세가지 특성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난다.언어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개인적통찰 영역 에서 나타나는
영재들의 특징은 뭘까?

1.언어영역
이야기나 동요, 동시, 역사적인 사실, 다른 일상적인 일 등을 쉽게 기억한다.
일찍부터 책읽기를 즐긴다.
시, 동화나 낙서 등을 좋아한다.
상황에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조리 있게 말하는 편이다.
사전이나 백과사전을 즐겨 찾는다.
또래보다는 자신보다 나이 많은 아이들과 이야기하기를 더 좋아한다.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책을 찾아서 읽는다.
어른과의 대화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게 주제를 전개한다.

2.논리수학 영역
한번 풀기 시작한 문제는 끝까지 풀어내려고 노력한다.
수와 관련지어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과학 실험을 즐긴다.
수리적 개념을 쉽게 이해한다.
숫자 세기를 즐긴다.
물건의 작동원리나 자연의 이치에 대하여 질문을 많이 한다.
블럭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 원인과 결과를 찾는 것을 즐긴다.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3.공간 영역
그림 그리기나 물감놀이를 즐긴다.
퍼즐이나 장난감들을 분해하고 다시 끼워 맞추기를 좋아한다.
레고나 블록 쌓기, 또는 모래성 쌓기를 즐긴다.
길을 잘 찾고 방향감각이 뛰어나다.
동화책을 볼 때 그림에 더 관심이 많다.
그림을 그릴 때 아주 세밀하게 그린다.

4.신체운동 영역
걷기를 일찍 시작한다.
찰흙 놀이, 가위질하기 등을 즐긴다.
매우 활동적이다.
여러 가지 운동을 잘 한다.
무용, 발레, 체조와 같은 신체적인 활동을 즐긴다.
야외에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연극이나 인형극 놀이를 즐긴다.

5.음악 영역
옹알이 할 때 노래 부르듯 했다.
장난감이나 가구, 부엌용품으로 리듬 있게 소리내기를 즐긴다.
좋아하는 노래를 녹음해 놓고 듣기를 즐긴다.
혼자서 노래를 만들어 부르기를 즐긴다.
악기 연주하는 것을 즐긴다.
음악이 나오면 즐거워하고 멜로디, 리듬 등을 쉽게 기억하여 노래나 악기로 재현해 낸다.
여러 가지 소리를 잘 구별한다.
노래의 음조를 바꾼 후에도 일관성 있게 잘 부른다.

6.대인관계 영역
낯선 사람들과 빨리 친해진다.
친구를 잘 사귄다.
친구들간에 의견 충돌이 있을 때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또래들 사이에서 지도자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파악한다.
다른 사람의 느낌에 쉽게 공감한다.
노래의 음조를 바꾼 후에도 일관성 있게 잘 부른다.
혼자서 놀기보다는 다른 친구들과 놀기를 좋아한다.
세계의 여러 나라와 지역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7.개인적 통찰 영역
자립심이 강하다.
혼자서 하는 놀이나 취미가 많다.
혼자 있기를 원할 때 찾는 장소가 따로 있다.
커서 무엇이 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자아의식이 강하다.
종교나 심미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각 category 안에서 자녀들의 경우와 어느정도 일치 하느냐에 따라 영재성 유무를 판단 할수 있다.
( 영재교육연구원) http://gifted.kedi.re.kr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