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0일 월요일

낮잠, 기억력 향상시키고 집중력 높여

낮잠의 건강 효과


점심을 먹은 뒤 찾아오는 나른한 오후, 잠깐 자는 낮잠은 꿀만 같다. 낮잠은 우리 몸에도 여러 가지 건강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일까?

낮잠을 자는 아동
낮잠을 자는 아동
◇업무에 대한 집중력 높여

미국 미시간 대학교 연구팀은 18세 이상 50세 이하 성인 40명을 선발, 3일 동안 정상적인 수면을 하게 한 후, 특정한 임무(해결이 불가능 한 일)를 처리하도록 지시했다. 이때,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낮잠을, 다른 그룹은 비디오를 보게 했다. 그 결과, 낮잠을 잔 그룹이 비디오를 본 그룹에 비해 주어진 임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낮잠을 잔 그룹은 비디오를 본 그룹에 비해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적었다. 미시간 대학교 연구팀은 "낮잠을 자면 일 처리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낮잠 기억력 향상에 도움돼
독일 자를란트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약 45분간의 낮잠은 기억력을 최대 5배 높일 수 있다. 잠을 자는 동안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특정 뇌파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자를란트 대학 연구팀은 41명의 지원자에게 특정 단어와 관련어를 기억하게 한 다음, 지원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낮잠을, 다른 그룹은 비디오를 보게 했다. 그 후, 사전에 지시한 특정 단어와 관련어 관련 기억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낮잠을 잔 그룹이 비디오를 본 그룹에 비해 기억하는 단어량이 약 5배나 많았다. 낮잠을 자는 동안 새로운 정보를 정리하는 해마가, 이를 장기 기억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이다.

자를란트 대학 연구팀 악셀 멕클링어 교수는 "새로운 정보를 접한 후 바로 낮잠을 잔 것과 새로운 정보를 들은 직후와 기억력 차이가 거의 없었다"며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짧은 낮잠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