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6일 화요일

낙오 없는 평등교육… 시험 있지만 평가는 없었다

국제학생평가 1위 핀란드 교실에 가다

국제학생평가(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실시하는 15세 이상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학습능력을 가늠하는 평가다. 지난 2000년부터 3년마다 실시되고 있는 이 평가에서 핀란드미국, 영국, 일본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잘 놀아야 우수생 돼요
핀란드의 교육 체계는 예비학교(Pre-school), 의무교육과정인 9년제 종합학교(Comprehensive School), 우리나라 고등학교에 해당되는 인문학교(Upper Secondary School)와 직업학교(Vocational school) 그리고 대학과정인 연구중심대학(University)과 직업전문대학(Polytechnics)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의무교육과정인 9년제 종합학교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와 중학교과정을 합쳐놓은 형태로 7세부터 진학이 가능하다. 수업료, 급식, 학용품, 실험 실습 등 교육에 소요되는 모든 경비를 국가와 지방 자치단체가 부담하고 있다.

수업일수는 연간 190일이며, 학기는 8월 중순에 시작해 이듬해 6월 초순에 마치고 약 60일의 여름방학이 주어진다. 핀란드의 종합학교에서는 한 학급당 20명 이하의 학생들이 담임교사 1명, 보조교사 1명과 함께 생활한다.

"핀란드에서는 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 중 한 명의 낙오자도 없도록 교사와 학생의 비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핀란드의 종합학교에는 학교나 전국 단위의 평가가 없다. 평가가 없다고 해서 시험도 없는 것은 아니다. 핀란드의 종합학교에서는 교사가 개별적으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점검하는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각 과목별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교사가 직접 평가한다. 정 대표는 "핀란드에서는 집중력이 우수생을 가늠하는 잣대다. 수업시간에 얼마나 열성적으로 집중하고 참여하는가가 관건이다. 그래서 예습은 철저하게 금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평생학습은 '필수' 대학은 '선택'
핀란드에서는 종합학교를 마치면 고등학교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고등학교는 인문학교와 직업학교로 나뉜다. 종합학교 졸업생의 약 55%가 인문고등학교로, 약 45% 정도가 직업학교로 진학하고 있다. 인문고등학교는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역량을 배운다. 핀란드의 인문고등학교는 무학년 학점제로 운영되며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직업고등학교는 졸업 후 취업이 가능하도록 직업인으로의 소양, 지식과 기술, 평생학습역량 등을 교육한다. 교육 기간은 3년이며 12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핀란드에서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들도 직업고등학교에 입학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대학과정도 연구중심대학(University)과 직업전문대학(Polytechnics)으로 나뉜다. 본래 핀란드의 모든 대학들은 국립대학이었으나 2009년 6월부터 실시된 새 법안에 의해 2010년부터 법인화되고 있다.

2011년 현재 핀란드에는 16개의 일반 대학들이 설립돼 있다. 대체로 3년간의 학사과정과 2년간의 석사과정으로 나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석사과정까지 이수하고 있다. 2005년부터 시행된 ECTS(European Credit Transfer System) 학점체제로 유럽 어느 나라에서든 학점인정이 가능하다.

핀란드의 폴리테크닉 대학은 직업 시장의 수요에 맞는 기술과 역량을 길러주는 직업기술대학이다. 실제로 핀란드 내에서는 연구중심대학과 직업기술대학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동일한 학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학생보다 교사를 가르치는 나라
현재 핀란드에서는 10여 개의 종합대학에서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초등과 중등 교사를 하나의 종합대학 안에서 통합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초등교사 양성과정은 5년으로 석사과정까지 포함하고 있다. 초등교사는 고등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대입자격시험(Marticulation Test), 입학시험(Entrance Exam), 면접, 토론 등의 전형을 거쳐 선발한다. 주 전공은 교육학이며 주 전공 이외에 부전공으로 2~3개의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중등교사는 초등교사와 달리 일반 단과대학 석사 학위자 중 교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학사 학위 수료 후 교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석사학위를 마친 경우 마지막으로 일반 단과대학 학부과정에 입학하면서 교육교사프로그램을 이수한 경우가 해당된다. 중등교사는 학사과정 180학점, 석사과정 12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정 대표는 "핀란드의 교사는 의사, 변호사처럼 상당히 전문적인 직업 군에 속한다. 교사로서의 전문 지식부터 실습과정까지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핀란드는 학생보다 교사를 더 많이 공부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세계적인 교육수준과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