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4일 일요일

주요 수학경시대회 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이다.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학교에서의 공부도 공부이지만 경시대회에 나가서 다른 학생들과 실력을 겨뤄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특히 수학을 필요로 하는 전공을 선택할 경우에는 수학에서우수한 성적을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의 명문대학에는 수학경시대회 성적을 따로 기입하도록 한다. 미국에는 크고 작은 수학경시대회가 많이 있다. AMC 시리즈 등 한인 학생들도 눈여겨볼 만한 대회들을 소개한다.


# AMC(미국 수학협회 주최 전국 수학대회: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시리즈

▲AMC 8 경시대회

8학년 이하의 학생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AMC 8 대회는 매년 11월 중순에 열린다.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하여 15개 나라 총 15만명 이상이 참가한다.

25점 만점에 22점을 올린 학생은 상위 1%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18점을 올리면 상위 5%에 해당하여 우수상을 수상한다. 6학년 이하의 학생으로서 15점 이상을 올린 경우 장려상을 받는다. 2012년도 응시자 평균 점수는 약 10.67점에 이르렀다.

이 대회를 준비하려면, 아트 오브 프라블럼 솔빙 연구소가 간행한 인트로덕션, 즉 기초과정 시리즈를 공부한 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된다.

기초과정 시리즈에는 대수, 경우의 수, 확률, 순열, 조합, 수에 관한 연구, 그리고 기하과정 등 네 권의 교재가 풀이집과 함께 출간되어 있다. 온라인 강좌, 서머캠프, 그리고 수학전문학원에서 코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AMC 10 경시대회

10학년 이하의 학생이 참가할 수 있는 경시대회로 매년 2월 두 차례 열린다. 25문제가 주어지면, 문제당 6점으로 다 맞으면 150점을 얻을 수있다.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20점 이상이면 상위 2% 정도에 해당하며 2라운드에 진출한다. 두 차례약 10만명이 참여한다.

2라운드에 해당하는 AIME 경시대회는 3월 중 두 차례 대회가 열리지만, AMC와 달리 한 차례만 응시할 수 있다. 1라운드와 2라운드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된 상위 약 230명이 3라운드 시험인 USAJMO에 진출한다.

AMC 10 경시대회를 준비하려면, 아트 오브 프라블럼 솔빙 연구소에서 간행한 인트로덕션 시리즈와 함께 기출문제를 풀어보아야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

▲AMC 12 경시대회

12학년 이하의 모든 학생이 참가하는 이 대회는 미국대표 선발 1차전에 해당한다. AMC 10과 함께 매년 2월 두 차례 열린다. 약 10만명의 응시자 가운데 약 상위 7.5%의 참가자가 2라운드에 진출한다. 1라운드와 2라운드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된 상위 270명이 3라운드 시험인 USAMO에진출한다.

아트 오브 프라블럼 솔빙 연구소에서 간행한 인터미디에이트 레벨의 시리즈를 공부한 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

AMC 시리즈는 미국에서 가장 공신력이 있는 경시대회로, 입상할 경우 모든 대학 입학 심의과정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특히 MIT, Caltech, Yale, Brown 대학 지원자는 AMC 10/12와 AIME 점수를 원서에 기입하도록 되어 있다.

AMC 수학경시대회는 학교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재학 중인 학교에서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AMC 대회를 유치하는 인근 대학에서 등록하여 시험을 치를 수 있다. AMC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시험장을 제공하는 대학 리스트가 올려 있다.


# Math Olympiad(초·중학생 대상수학경시대회)

11월부터 수학에 재능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Math Olympiad 대회가 열린다. 1979년부터 시작해 매년 15만여명이 참가하는 이 대회는 4~6학년의 초등부와 6~8학년 중등부로 나누어 치른다.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5개월에 걸쳐 치러지는 이 대회는 학교나 인스티튜트 대항전의 성격을 띠었지만, 개인 성적도 별도로 시상한다.

각 팀은 35명 이내로 구성되며, 여러 팀이 참가할 수 있다. 대회가 5개월에 걸쳐 열리기 때문에 자녀가 적어도 5개월 동안 문제풀이 연습을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초등부 대회는 산수의 기초개념을 공부한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대회로서, 6학년도 참여할 수 있다.

초등부의 경우 25점 만점에 18점이면 상위 10%에 해당하는 은상을 받을 수 있고, 22점 이상이면 상위 2%에 해당하여 금상을 받게 된다. 중등부 경우 16점 이상이면 상위 10%에 해당하는 은상을 수상한다. 35명 미만으로 구성된 팀에서 1~3등을 차지한 학생은 트로피를 수상하며, 만점을 받은 학생은 기념 메달을 받게된다.

매스 올림피아드를 준비하려면, 본부에서 출판한 두 권의 교재를 구입하여 풀어보면 된다. 대회에 등록하면 지난 두 해에 출제된 문제 열 세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 세트는 다섯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한시간은 약 25분이다.

뒷 문제는 갈수록 어렵기 때문에, 처음 시도하는 학생은 1~2번 문제를먼저 풀어보는 것이 좋다. 1~2번 문제를 다 푼 뒤, 다시 돌아와 3~4번 그리고 다시 5번 문제에 도전하는 것이좋다.
대부분의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선행학습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출처- 미주 한국 일보

 ▲ AMC 8 수학 경시 대회가 열린 한국교육원에서 한인학생들이 문제풀이에 몰입하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