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자기주도학습 과정 구체적으로 써야… 면접 강화 방침 유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자기주도학습전형 방식으로 일반전형 160명, 사회통합전형 40명 등 정원 내 200명을 선발합니다. 지난해부터 절대평가 방식의 성취평가제가 실시되면서 내신 변별력이 낮아져, 상대적으로 2단계 전형(서류 및 면접)이 강화됐어요. 그러나 이는 지난해부터 나타난 특징으로, 올해 입시에서 큰 변화는 없습니다."
전성은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이하 경기외고) 교장은 조심스럽게 올해 입시 이야기를 시작했다. 8월 전형안 확정을 앞두고 조금이라도 지원자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으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2단계 전형 강화’에 대해 묻자 “면접을 좀 더 심도 있게 보는 차원”이라며 “공통문항이나 집단토론 등이 아닌 기존 개별 문항 방식을 이어가되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지원자에 대해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전 교장은 자기소개서 평가 영역인 ‘자기주도학습(꿈과 끼 영역)’과 ‘인성’의 배점에 대해서도 “영역별 배점은 본교 입학전형 지표이므로 밝히기 어렵지만, 자기주도학습의 ‘자기주도학습 과정’ 점수가 높다”며 “지원자는 학습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내 학업적 잠재력을 보여주라”고 주문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면접 기초 자료가 되는 만큼 ‘진정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경기외고는 모든 전형에서 △1단계 중학교 영어 내신성적(160점)+출결(감점) △2단계 서류 및 면접(40점) 등 지난해와 동일한 방식으로 입시를 치른다. 다만 올해 ‘사회통합전형’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타 외고와 같이 60% 우선선발이 이뤄지는 사회통합전형에서 탈락한 지원자를 일반전형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다.
경기외고 사회통합전형의 경우 1순위(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또는 그 자녀, 차상위계층으로서 교육감이 정하는 사람 또는 그 자녀 등), 2순위(소년·소녀가장, 조손가정 학생, 북한이탈주민 등), 3순위(농어촌의 면단위 소재지 중학교의 3개 학년의 전 과정을 이수 중인 졸업예정자,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정 자녀 등)로 자격이 나뉜다. 이 가운데 소년·소녀가 장이나 다자녀 가정 자녀와 같은 2·3순위 지원자가 우선순위에 밀려 탈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고려해 불합격 시 상대적으로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으로 자동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달 중 입시안 확정을 앞둔 경기외고의 입학 전형을 전성은 교장에게서 미리 들어봤다.
Q 올해 입시안 중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강조할 만한 변화가 있나? 이달 입시안 확정을 앞두고 2016학년도 입학 전형 전반에 대해 알고 싶다.
A 외국어고등학교는 보통 교육부 자기주도학습전형 메뉴얼에 의해 내신성적 산출방식부터 면접에 대한 기본지침이 확정돼 있고 경기외고 역시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형 방법 자체의 변화는 없다. 작년부터 시행된 성취평가제에 의해 내신 변별력이 약해짐에 따라 2단계 전형이 강화됐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부터 진행한 방식으로, 올해도 좀 더 세밀한 질문 등으로 면접 비중이 커질 수 있다.
또한 타 외고와 마찬가지로 60% 우선선발이 이뤄지는 사회통합전형에서 탈락한 지원자를 일반전형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2016학년도 신입생 모집 인원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일반전형 160명, 사회통합전형 40명 등 정원 내 200명이다. 전형 방식은 1단계 중학교 영어 내신성적(160점)+출결(감점), 2단계 서류 및 면접(40점)이다.
Q 자기소개서, 교사 추천서 등 자기주도학습전형 관련 서류에서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반드시 포함돼야하는 내용이나 평가 시 주목하는 부분이 있다면?
A 지원자가 작성하는 자기소개서가 가장 중요하다. 1500자의 글자 수 제한이 있다 보니 지원자 중 추상적인 내용을 서술하는 경우가 있다. 추상적인 내용의 자기소개서는 평가자 입장에서 아무것도 가늠할 수가 없으므로, 느낀 점이나 활동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를 권한다.
또 자기소개서는 △학습 과정 △지원동기 △입학 후 활동계획 △졸업 후 진로계획 △인성에 대해 작성하게 돼 있다. 이는 지원자의 전체적인 역량을 파악을 하기 위함이므로 평가항목이 누락되지 않도록 기술해야 한다.
그리고 경기외고는 서류 및 면접 평가 영역인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 영역 중 자기주도학습 영역에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특히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높다. 각 영역 배점은 본교 선발 지표이므로 밝히기 어렵다. 지원자는 학습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학업 잠재력을 보여줘야 한다. 면접의 기초 자료가 되는 만큼 ‘진정성 있는 작성’이 요구된다는 점도 유념하길 바란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 학교 특성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고등학교 입학 후 자기주도적으로 본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 및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본인의 인성(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등으로 구성됐다.
Q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커진다. 경기외고는 인성교육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있나?
A 경기외고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GVT(Global Vision Tour) : 세계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창조적 글로벌 리더를 구현(방문지 : 몽골, 베트남, 발리, 중국,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등)
-GAPT : 또래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간 자육적인 학습능역을 향상시켜 개별 학생들의 학업능력 신장 및 선후배간의 교우애를 통한 자부심 고취
-예절교육 (1학년 - 4월 중 실시) : 전통한복 착용 및 인사법, 다도 교육
-인성콘서트 (학기중 3회 실시) : 뮤지션, 공연팀, 렉처 들을 통한 글로벌 감성 함양
-아트컨벤션 (연중 지속) : 미술 작품 대회, 외부 작가전, 교내 벽화 작업
-생명나눔운동 (연중 지속)
·GVT EXTENDED : 운동화 디자인 그리기, 현지 전달
·억만장자프로젝트 : 환경을 위해 억새젖가락 제공을 위한 상추 재배 사업
·그린임팩트: 의류기업가에게 의상을 협찬받아 저가에 판매한 후 그 금액을 제 3세계 나무 심기 활동에 기부
Q 경기외고의 2016학년도 면접 방식이나 반영 비율(자기주도학습/인성) 등에 변화는 없나? 면접에서는 인성평가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A 경기외고는 타 고등학교와 달리 면접 시 집단토론이나 공통질문, 투 트랙 방식 면접 등을 진행하지 않는다. 작년과 동일하게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를 기본 서류로 개별질문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할 것이다. 작년부터 성취평가제를 실시하면서 내신 변별이 어려워짐에 따라 2단계 전형 중 면접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고, 올해에도 그 방향을 유지한다.
몇 개 질문으로 지원자 인성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자기소개서의 인성영역 내용과 전문 입학전형위원이 만드는 지표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려 한다. 인성 영역에서는 핵심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실적과 인성 영역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평가하며 핵심 인성요소로는 봉사·체험활동을 포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 지원자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이 있다.
Q 경기외고만의 내세울 만한 커리큘럼(심화교육이나 체험활동 등 포함)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시설, 학사 일정(행사나 대회)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 달라.
A 경기외고에는 인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필수 이수 교육과정 일곱 가지가 있다. 7개 교과(전인교육,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전공어)와 7개 영역의 비교과 활동(봉사, 자기관리, 1체1예, 독서, 동아리단체활동, 연구, 언어능력)으로 구성된 것으로, 학생들이 이 교육과정을 이수했을 때 학업뿐 아니라 전인적으로도 충분히 성장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방과 후 선후배 교수 프로그램인 ‘GAPT(Gyeonggi Academy Peer Tutoring’을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수요에 따른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영어과 4개 학급 중 1개 반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교육과정 ‘IBD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를 운영해 해외대학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 위주로 수업한다. IBDP는 높은 학구열을 가진 학생을 위한 도전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 과정으로, 2년 과정을 이수하면 해외 명문대학에서도 인정하는 국제 인증서가 발급된다.
Q 올해 어떠한 신입생들이 입학하길 바라는가? 인재상과 관련해 예를 든다면.
A 경기외고의 교육목표는 ‘세계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창조적 글로벌 리더의 육성’이다. 여기서 글로벌리더란 세계를 폭넓게 이해하고, 알고 체험해 그것을 토대로 세계 인류를 위해 봉사·헌신하는 사람을 말한다.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본교에서 중시하는 네 가지 중점사항이 있다. 그 첫 번째가 ‘도덕적 인성’이다. 두 번째는 자신이 진출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할 수 있도록 영재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영재교육’, 세 번째는 심신의 조화, 감성의 계발을 통해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시키는 ‘창의성 교육’, 마지막 네 번째는 의사소통중심의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전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이라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갖추게 하는 ‘세계화 교육’이다. 이 네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Q 지원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원서 접수와 서류 제출이 이뤄지는 11월 경까지 8월 이후 모집 요항을 꼼꼼히 숙지해 지원 자격 등을 가늠하고 제출 서류를 미리 준비하길 권한다. 사소한 실수로 감점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입학에 관련된 자료를 경기외고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확인하길 바란다. 서류는 여러 번 수정을 거쳐 완성도를 높이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 반복 연습을 함으로써 면접에 대한 자신감을 갖길 바란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