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평생 습관'… 직접 책 읽어주며 흥미 끌어내야
첫째, 부모는 자녀가 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는 쉽지만 가장 지키기 어려운 원칙 중 하나다. 자녀의 독서를 이끌어야 할 학부모 본인이 책에 매료된 경험이 전무할 경우 독서 시작 시기부터 집중력 유도법까지 모든 게 막막할 수밖에 없다. 만약 초등 고학년생 자녀가 아직도 독서에 흥미가 없다면 학교에서 배포한 권장·필독 도서 목록부터 함께 훑어보는 게 좋다. 단, 아이가 너무 어릴 때부터 이 방법을 쓴다면 오히려 책에 질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녀가 초등 저학년생이라면 부모가 아이를 무릎에 앉힌 채 직접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녀의 심리 안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집중력을 길러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돋우는 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자녀가 초등 4학년 때까진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게 좋다. 하지만 이후 시기에라도 부모가 직접 책을 권하면 자녀의 독서 관련 관심을 지속시키는 데 유용하다.
둘째, 인터넷과 TV는 무조건 멀리해야 한다. 자녀에게 아무 조건 없이 영상매체와 책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십중팔구 전자를 선택하게 돼 있다. 영상매체는 중독성이 매우 강하므로 자녀가 책을 스스로 찾아 읽을 때까진 영상매체 사용을 통제하는 게 바람직하다. 대신 집안 곳곳에 책을 비치해 아이가 원할 때마다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자.
셋째, 아이가 좋아하는 책은 되도록 사주는 걸 원칙으로 삼는다. 본인 소유의 책은 빌린 책보다 훨씬 애착이 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최근 책을 읽기 위해 도서관으로 향하는 학부모가 많다. 이때 자녀가 미처 다 읽지 못한 책이 있다면 '구입해 다시 읽고 싶은 책'을 여러 번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효과적이다. 아이들에겐 '닥치는 대로 책 읽는 시기'가 반드시 몇 차례 지나간다. 그럴 때 아이가 언제든 독서에 빠질 수 있도록 집에도 책을 충분히 비치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자녀가 초등 고학년, 심지어 중학생이 됐는데도 여전히 독서에 흥미를 붙이지 못했다고? 설사 그렇다 해도 학부모는 독서 교육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 어차피 책 읽기는 평생에 걸쳐 필요한 습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황을 장기적으로 판단하고 독서 교육에 대한 안목을 틈틈이 길러두는 게 중요하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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