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서울발 국제중 파문에 대구 국제고 설립 ‘휘청’

서울지역 국제중학교의 입시비리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대구 국제고 설립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 북구는 최근 보도자료에서 학정동 지역 3만㎡ 터에 대구 국제고가 들어서며 오는 201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구시도 오는 20일께 국제고 부지에 관한 도시계획 공고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2015년 3월 개교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무엇보다 관련 예산의 확보는커녕 구체적인 예산규모와 사업계획 등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제고 설립 등을 골자로 한 교육특구사업이 올해부터 2018년까지 실시되고 이에 따라 대구지역 국제고 설립에 국비와 지방비 포함 약 1천2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한다는 게 전부다.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510억원 남짓한 예산을 대구시, 교육청, 북구 등이 분담해야 하는 처지다.

그러나 아직껏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 관련 예산 확보 방안은 물론 예산부담을 어떤 비율로 나눌지 등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교육특구사업 첫해인 올해의 절반이 다 가도록 사실상 아무런 진척이 없다 보니 현재로선 빨라야 오는 2016년 3월에야 대구 국제고 개교할 수 있을 듯하다.

더욱이 최근 서울발 국제중 입시비리 파문이 커지면서 국제중·고 설립이 아예 무산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대구시 북구 관계자는 "국제고 설립과 관련해 예산 문제 등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보니 지금으로서는 구체적인 전망을 내놓기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