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4일 화요일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의 창시자 새뮤얼 미클러스가 말하는 창의성
지난달 25일 미국 미시간 주 랜싱 시 미시간주립대에서 열린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OotM) 폐막식에서 연설하는 새뮤얼 미클러스 미국 로완대 명예교수. 그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는 사람이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말했다.▼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의 창시자 새뮤얼 미클러스가 말하는 창의성 ▼
“창의적 생각 이끌어내기 필수요소? 재미와 팀워크!”
“제가 생각하는 ‘창의적인 사람’이란 자신이 처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사람, 즉 근본적인 문제점을 간파하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 놓아 둔 쥐덫이 갑자기 고장 났다고 칩시다. 이 상황에서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쥐덫이 고장 났으니까 새 쥐덫을 사야 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쥐를 없애는 것’입니다. 쥐덫은 쥐를 없애는 수많은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면 ‘쥐를 때려잡겠다’ ‘그물에 넣어 잡겠다’ 같은 다른 방법이 떠오를 수도 있고, ‘집을 밀폐시킨 뒤 집에 물을 가득 채워 쥐를 잡겠다’처럼 엉뚱하지만 색다른 생각도 가능해집니다.”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OotM)의 창시자 새뮤얼 미클러스 미국 로완대 명예교수(78·산업디자인)는 “창의적인 사람이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는 학생들이 주어진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게끔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이자 세계적인 대회. 미클러스 박사가 1978년 로완대 강의에서 소규모로 시작한 활동이 이 대회의 시초다.
미클러스 박사는 미국 교육계에서 ‘창의력 교육의 아버지’로 불린다. 현재 미국 초중고교 4000여 곳 이상에서 그의 창의력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전 세계를 상대로 창의력 교육, 영재 교육에 대한 강연을 한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 주 랜싱 시 미시간주립대에서 열린 제34회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현장에서 미클러스 박사를 만나 창의성에 관한 그의 생각을 들었다.
창의력은 교육으로 기를 수 있다
최근 많은 사람이 애플의 전 최고경영자(CEO) 고(故) 스티브 잡스 같은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를 원한다. 창의력, 후천적으로 길러질 수 있을까?
미클러스 박사는 “물론 그렇다”고 답했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창의성을 갖고 태어나지만 학교에서 창의력을 어떻게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훗날 결과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는 것. 그는 “상상력을 실행에 옮기고 도전을 거듭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은 후천적으로 길러질 수 있다”면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의 과정을 소개했다.
미클러스 박사는 “첫 단계는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두 번째 단계는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모으기”라고 말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좋은지, 나쁜지 혹은 이상한지는 판단하지 않는다. 떠오르는 아이디어 전부를 수집하는 게 중요하다. 처음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가장 좋은 생각은 아닐 수도 있지만, 사소하거나 혹은 엉뚱한 아이디어에서 기발하고 창의적인 생각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단계는 아이디어 가치 판단하기입니다. 이때 파편화된 여러 아이디어를 결합하면서 생각을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은 생각의 폭을 넓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 재미와 팀워크!
미클러스 박사는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요소로 ‘재미’와 ‘팀워크’를 꼽았다.
“처음 제2외국어를 배울 때 단어와 발음을 무조건 암기하며 공부하다 보면 싫증이 날 수 있어요. 이때 특정한 상황과 이야기를 만들어서 외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지금 비행기 안에 앉아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해 보는 겁니다. 기장이 ‘기내의 모든 화장실이 잠겨서 지금 난리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6시간만 참으면 우리는 목적지에 도착합니다’처럼 엉뚱하지만 유머러스한 상황을 제시해주고 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이야기를 만들어 내면서 외국어를 학습하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생각도 갖게 될 겁니다.”
그는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모으면서 영감을 주고받고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완성된다”면서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