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3일 목요일

성공적 자소서 작성을 위한 5가지 준비

지망학과를 지원하고 진로&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역량과 자질을 파악하라.
분명한 사실은 대학/학과와 이루고자 하는 비전/진로와의 연관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언뜻 보면 비슷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학과 자체의 특징, 배우는 지식 수준과 현황은 본인이 생각하던 비전과 진로와는 판이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학과에서 배우는 학문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고 광범위한 개념으로 학문적 성향이 짙은 경우도 있는 반면, 굉장히 실용성이 뛰어나고 개방적인 특성을 가진 학과도 존재한다. 이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자신의 에센스로부터 뽑아낸 진로 및 비전과의 지원하는 학과와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이를 추후 자기소개서 작성 시 활용한다면 입학사정관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란다.
지망 학과와의 비전/진로와의 적합성을 판단했다면 이제는 그 지망 학과를 전공하기 위해, 비전과 진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파악해야 한다. 무턱대고 활동을 하게 되면 추후 자기소개서를 쓰고 입시를 준비할 시점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내세워야 할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이러한 역량과 자질들은 흔히들 이야기하는 리더십, 창의력 등의 단어로 정의할 수 있지만, 지도하는 학생들에겐 문장이라도 좋으니 명확한 단어들로 일일이 적어보라고 조언한다. 직접 역량과 자질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만들고 분류하는 것이다.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① 내가 갖춰야 할 ② 내가 보완해야 할 ③ 내가 강화해야 할 핵심적인 역량과 자질을 효과적으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큰 틀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학생 여러분들은 이러한 사항을 반드시 염두하고, 스스로 틀을 정립하시길 바란다.
<;역량&자질을 구성하는 5가지 큰 틀>;
⑴ 대학별 학과에서 제시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역량
⑵ 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학문들과 연관된 자질, 역량
⑶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세나 마인드, 가치관
⑷ 진로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필요한 자질, 역량
⑸ 사회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인성(배려, 나눔, 갈등관리, 리더십 등)
네 번째 준비 – 본인의 활동을 역량과 자질의 틀에 맞춰 요약하고 정리하라.
앞에서 언급했던 역량과 자질의 틀은 개개인의 특성과 환경, 진학 학과, 진로 및 비전에 따라 다르다. 이 역량과 자질의 틀은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자신이 했던 활동들을 분류한 기준에 맞춰 정리하는 것이 바로 활동 요약정리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먼저 본인의 판단으로 중요도를 결정해 활동을 선별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은 해당되는 모든 활동들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개괄적으로 자신이 어떤 활동들을 해왔는지 핵심 과정과 요소들을 굵직하게 적고 눈으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면 된다. 중요도에 대한 판단은 그 이후여야 한다.
소재에 대한 파악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된다면 이제는 그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활동들을 선별해서 표시를 하고, 그 활동에 있어서는 정말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떤 과정 속에서 어떤 것들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그리고 될 수 있는 대로 그 활동 속에서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최대한 자세하게 기술하시길 바란다.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놓으면, 추후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 입학사정관들은 단순히 활동을 나열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는 반면, 하나의 에피소드에서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부분들을 진실성 있게 드러내주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따라서 활동 요약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미리 활용할 에피소드에 대해 고민해보고 자세히 기술해놓는 것이 좋다
<;예시>;
[미래 지향성, 진취성]→역량, 자질의 틀(기준)
●나의 꿈 성취로드맵 발표대회(기간:20XX.XX.XX~ 20YY.YY.YY)→활동명 및 기간
금상 / 꿈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어려움. 꿈을 PPT에 담아 심사위원들과 친구들 앞에서 어필. 목표에 대한 로드맵 설정. 꿈에 대한 명확한 확신을 가지고 자신감을 얻음.→간략한 요약 정리(개괄적인 활동 내용, 성과 등)
●미국해외선진문화탐방(기간:20XX.XX.XX ~ 20YY.YY.YY)→중요도 판단 후 표시!
학교 대표 장학생으로 선발. 전액 지원을 받고 창원시에서 주도한 미국해외선진문화탐방에 참가함. 미국이라는 선진국 탐방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나보다 뛰어난 친구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몸소 체험함. 이들과 이야기를 하고 같이 어울리면서 스스로 성찰하고 더 발전하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됨. 또 미국이라는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진로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구조를 보고 느끼면서 우리 실정에 맞게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구체적 에피소드 기술
무작정 임의의 소재를 골라 자기소개서를 바로 쓰려고 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 중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거나 활동 사이의 연결성을 파악하지 못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차근차근 정리하면 굉장히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활동 요약정리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추후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맥을 짚어낼 수 있고, 어떤 소재로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으며, 면접을 준비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준비 – 활동 요약정리를 참고해 문항별 소재를 선택하고 개요를 작성하라.
마지막 단계는 자기소개서에 어떤 소재로 글을 써갈지 개요를 작성하는 것이다. 소재는 본인의 학업 능력, 목표 의식, 역경 극복 사례, 자기주도학습능력, 리더십, 팔로우십, 협동, 열정, 창의력, 성실성, 전공 관련 노력과 활동 등 모든 분야를 활용 가능하다. 단, 문항별 요구하는 핵심을 그에 맞는 사례나 근거를 통해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개요 작성 방법(순서)>;
① 문항별로 제시할 소재(에피소드) 정하기
② 문항별, 소재별 연결고리 파악하기
③ 자소서 줄기(방향성) 확인하기(잠정적인 진로 및 비전, 전공 적합성을 잘 살렸는지)
문항별, 소재별 연결고리는 각각의 활동들이 분야나 특색이 다르더라도 본인이 목표의식을 가지고 학교 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유지, 발전시켜온 흐름을 의미한다. 아래는 실제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에서 연결고리를 잘 살려 연관성을 극대화한 학생의 지도 사례이다. 이 사례를 통해 어떻게 독립적인 활동들이 서로 연결고리를 통해 이어지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예시>; 광운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행정학과 합격생(2015학년도) 지도 사례
이 학생의 경우 2번 문항에서 활동의 연결고리를 잘 파악해 연관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잘 활용했다. 처음 문예창작부 동아리 활동에서 부당해고를 당한 친구를 위로하는 시를 지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부 부당해고 신고를 하게 되고 이 경험을 통해 근로 청소년 권익 보호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후 고용노동부 주관 알바지킴이 활동, 근로계약서 작성법 발표로 이르기까지 자신이 어떻게 근로 청소년 권리 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활동으로 발전시켜왔는지를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을 통해 잘 녹여냈다. 이러한 연관성은 진로 및 비전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자기주도적이고 진취적으로 활동을 수행했다는 점을 어필에 입학사정관에게도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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