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기관의 종류와 특징
- 1. 영재학급
- 초·중·고 각급학교에서 운영되는 영재반을 말하며 특별활동, 재량활동, 방과후, 주말 또는 방학을 이용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단위학교 내에서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거나
인근의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지역공동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 2. 영재교육원
- 대학, 정부출연연구기관, 공익법인 등에서 설치, 운영이 가능하다. 영재교육원은 정규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방과후,
주말 또는 방학을 이용하게 된다. 영재교육원은
특히, 학교 수업시간 중에도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 경우 당해 학교에 출석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제(pull-out)' 형태로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 3. 영재학교
- 전문분야 영재를 대상으로 전일제로 운영하는 학교를 말한다. 가장 뛰어난 잠재능력을 가진 영재를 대상으로 하며 고등학교급에서 운영되고 있다.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개발 주체
행정기관의 지원을 받는 교육기관 자체 개발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 | 166 |
영재교육 연구기관 | 59 |
재단 및 기타 | 3 |
개인 | 122 |
2. 프로그램의 분야
과학 | 50.6% | 리더쉽 | 6.6% |
---|---|---|---|
수학 | 45.8% | 창의성 | 6.3% |
발명 | 12.9% | 미술 | 5.1% |
정보과학 | 10.8% | 사고력 | 4.8% |
통합 | 8.1% | 음악 | 3.6% |
외국어 | 7.8% | 기타 | 3.3% |
언어 | 7.2% | 동기 | 1.8% |
인문사회 | 6.6% | 체육 | 0.9% |
3. 프로그램의 학교급
초등 | 중등 | 고등 |
---|---|---|
64.2% | 51.6% |
GE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