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방식의 변천
제 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영재선발 도구 개선
~ ‘07 | 비중 | ‘08 ~ ’12 | 비중 |
---|---|---|---|
학교장 추천(단순한 보조서류) | 낮음 | 교사찰추천(다양한 관찰 기록지 첨부) | 높음 |
논리적 사고력 검사 | 높음 | 영재성검사(창의성지능 동기 강화) | 낮음 |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수학, 과학, 정보과학) | 높음 | 해당 분야 적성 검사(수학,과학,정보과학,예술 등) | 낮음 |
면접 | 높음 | 면접(심층면접,캠프 등) | 낮음 |
출처 : 제 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 - '12)
기존의 지필고사 위주의 선발에서 탈피, 1단계는 교사추천에 의하고, 2단계에서는 영재성 검사에 의한 선발을
하고, 3단계에서는 영역별로 학문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최종 4단계에서 면접을 통한 선발절차를 제안하고 있다.
최종 4단계에서 면접을 통한 선발절차를 제안하고 있다.
교사추천선발제도 실시
- ·개별추천인 추천(nomination Ⅰ)
- 학급 담임, 교과담당교사, 영재교육 담당교사 등 모든 교사는 물론 관련 전문가 등이 학생을 추천한다. 평소 학교생활, 교과시간 등에서
학생이 보이는 심리적인 특성 및
행동 특성을 관찰하여 학생의 영재성을 진단,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 추천서를 작성하여 학교추천위원회에 추천한다. - ·학교추천위원회 추천(nomination Ⅱ)
- 단위학교별로 구성된 학교추천위원회에서 팀평가를 통해 학생을 추천한다. 개별교사추천을 위해 작성한 교사추천서와 다양한 서류심사를 활용하여
영재교육기관별,
영재교육프로그램 영역별로 선정심사위원회에 학생을 추천한다. 단위학교 영재학급인 경우에는 학교추천위원회가 선정심사위원회가 된다. - ·선정심사위원회 선발(identification)
- 각 영재교육기관별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영재교육대상자를 최종 선발한다. 학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장추천서와
다양한 서류심사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영재성검사와 학문적성검사 등의 검사 실시와 캠프, 면접 등의 다양한 선발준거를 활용하여 각 영재교육기관별 영재교육대상자를 최종 선발한다.
GED 교사관찰 추천시스템
- - 교사관찰기록을 비롯한 다양한 양식을 온라인으로 작성함으로써 효과적인 관찰 추천 업무 지원
- - 선발 전체 과정을 온라인 시스템으로 지원하여 복잡한 선발 업무를 편리하게 수행
- GE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