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재성을 정의함에 있어서 반드시 교육과 관련지어 선발의 측면, 절차, 도구, 방법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 각 데이터에 각기 다른 비중을 두어야 하지만, 그 근거가 분명하여야 합니다.
- 영재성 선발도구의 내용과 목표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할 학습내용과 목표를 반영하여야 합니다.
- 현재의 성취수준보다는 타고난 잠재력(미래 발전가능성)이 탁월한 아동이 선발되도록 합니다.
- 교사추천, 행동관찰, 각종 검사, 면접, 캠프 등 다중근거에 의해 영재성이 확인 되도록 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여러 단계에 걸쳐 선발합니다.
- 선발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 선발영역에 따라 적합한 시기에 선발하나, 가급적 조기에 실시합니다.
-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합니다.
- 나이에 따라 선발의 초점을 달리합니다.
- 배타성의 철학보다는 포괄성의 철학에 입각해서 선발합니다.
- 영재 선발의 검사에서 얻은 자료, 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합니다.
-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회적으로 선발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대상자 선발이 적합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가 제공하는 교사용 영재행동특성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도구 및 각종 산출물, 학부모 및 자기 소개서 등을 활용합니다. 교사관찰추천은 학교에서 교사가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분야의 교과지식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합니다. 따라서 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고유한 시각과 관점 및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평가는 영재 프로그램을 위한 대상자를 선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능력측정검사(영재성검사, 학문적성검사)는 지필식 수행평가도구로서 단답형 혹은 사지선다형 선택지로 구성된 문항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과정과 결과(산물)를 평가하는 수행평가도구입니다.
- 심층면접은 영재행동특성검사, 포트폴리오평가, 수행평가, 창의적인성검사 등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고, 기존에 수집된 정보로 확인된 학생의 특성을 재검증하고, 학생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수행평가는 주어진 문제 상황을 직면했을 때 알고 있는 지식, 원리, 문제해결방법을 새롭게 재조직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창안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여러 명의 교사가 관찰하고 평가하는 다면평가방식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리더십 등의 구체적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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