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5일 월요일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와 현황

영재교육의 시작 및 발전과정

우리나라 영재교육 정책의 효시는 1983년 최초의 과학고등학교인 경기과학고등학교의 설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학교는 과학영재들을 조기 에 발굴하여 뛰어난 과학적 소질을 계발하여 주고, 과학에 뜻을 가진 우수 학생들에게 풍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이공계 진로를
개척하게 함으로써 장차 첨단 과학기술경쟁시대를 대비한 창의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제공하고자하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영재교육 강화의 필요성은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 대통령보고서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이「5·31 교육개혁보고서」는 "각 분야별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과학적인
도구를 개발·적용하여 영재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하고, 영재가 영재로서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정규 학교 내의 영재교육과 영재교육기관을 통한 영재교육을 활성화"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또한 "연구소 또는 대학에 영재교육센터 설치·운영을 지원" 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따라 1996년 한국교육개발원에 영재교육센터를 설치하여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게 하였고 전국적으로 영재교육 시범학교와 시·도교육청에 영재반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또한 1997년부터 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를 운영하기도 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과개정

법률적 기반 수립을 위해 2000년 1월 28일 이상희 의원의 대표발의를 통해 국회가 주도한「영재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하여 2002년 3월 1일 부터 시행하도록 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됨에 따라 2001년 5월 7일 대통령이 주재한 '인적자원관계 장관간담회'에서 교육인적자원부가 구상해온 영재교육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국무위원들 간의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2001년 9월 19일 제5차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는 과학기술부 장관 명의로 제출된 '과학영재학교 설치·운영 방안'이 논의되기도 하였다.
관계부처간의 지속적인 논의와 정지 작업을 거쳐 2002년 4월 18일「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제정·공포되었으며 영재교육이 공교육 체제하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영재교육진흥계획의 수립과 실행

2002년 11월 29일 제13차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는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을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부, 문화관광부, 정보통신부, 여성부,
기획예산처, 특허청 등 7개 관련 부처 공동 명의로 상정하여 확정지었다. 이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1차)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의 영재교육 추진 세부 계획을 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난 30년간 지속되어 온 평준화 제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여론 제기에 따라 교육의 보편성과 수월성을 조화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수월성교육
종합대책'이 2004년 12월 22일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해 공포되었다.
2007년 12월 13일 국가인적자원위원회에서는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을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부, 문화관광부, 여성부, 기획예산처, 특허층 등 6개 부처가
공동 상정하여 통과되었다. 이로써 영재교육이 도입된 지난 5년간의 태동기에 이어 향후 5년간은 영재교육이 정착하는 영재교육의 발전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제2차 계획이 지향하는 방향은 영재교육의 질 제고와 내실화이며 이를 위한 5대 추진전략 및 13개 세부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은 영재교육 기회를 2010년까지 전체
학생의 1%까지 확대하는 것과 과학고의 과학영재학교 지정 전환에 따른 영재학교의 확대, 예술·체육 분야 영재학교 신설, 교원 연수 기회의 획기적 확대(5년간 약 30,000명 연수)
와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교원연수기관 평가 등을 통한 영재교육의 질 제고, 일반학교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영재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2010년도 영재교육의 일반적 현황

1. 교육기관(기관유형별 등록 영재교육기관 현황)

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합계
교육청 대학
3 1,586 357 54 2,000


2. 영재학생(기관별 등록 학생현황)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총계
교육청 대학
30,246 4,110 41,896 76,252


3. 영재교원(교육분야별 등록 교원 현황)

수학 과학 정보과학 언어 인문사회 통합 발명 음악 합계 11,338
30,246 1,101 364 288 109 4,931 347 175
미술 체육 외국어 기타재능 사고력 창의성 리더쉽 동기
189 51 171 109 21 319 3 2


4. 교육과정(교육기관 개설 과정 현황)

교육영역
학문적성 특수재능 사고력 창의성 리더쉽 동기 합계
수학 과학 정보
과학
언어 인문
사회
통합 발명 음악 미술 체육 외국어 기타
재능
820 171 171 131 58 1,288 109 57 65 18 85 24 22 128 3 3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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