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기본원칙 |
|
|
① 영재성을 정의함에 있어서 반드시 교육과 관련지어 선발의 측면, 절차, 도구, 방법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③ 각 데이터에 각기 다른 비중을 두어야 하지만, 그 근거가
분명하여야 한다.
④ 영재성 선발도구의 내용과 목표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할 학습내용과 목표를 반영하여야 한다.
|
|
|
2.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서 고려해야 할 점 |
|
|
- 위에 제시한 선발의 기본원칙에 근거하여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현재의 성취수준보다는 타고난 잠재력(미래 발전 가능성)이 탁월한 아동이 선발되도록 한다.
②
교사추천, 행동관찰, 각종 검사, 면접, 캠프 등 다중근거에 의한 영재성 확인이 되도록 한다.
③ 필요한 경우 여러 단계에 걸쳐
선발한다.
④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⑤ 선발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⑥ 선발영역에 따라 적합한
시기에 선발하나, 가급적 조기에 실시한다.
⑦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한다.
⑧ 나이에 따라 선발의 초점을
달리한다.
⑨ 배타성의 철학보다는 포괄성의 철학에 입각해서 선발한다.
⑩ 영재 선발의 검사에서 얻은 자료, 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⑪ 여러 전문가의 의견이 종합된 팀 평가가 이루어지게
한다. |
|
한국교육개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