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은 미국의 ‘STEM'에 Art를 추가해 ’STEAM'으로 발전된 개념을
우리나라에 도입한 것으로 과학의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Mathematics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서 통합교육의 한 가지 방법이다. 즉,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해서 과학∙기술∙공학 및 예술과 수학이 융합한
형태의 교육을 실행하고, 이를 통해 21세기 융합시대에 적합한 창의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융합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의미이다.
현대처럼 급변하고 있는 세계에서는 위와 같은 지식을 아우르는
창의적 인성을 겸비한 인재가 필요하고, 때문에 스팀형교육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학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스팀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겪을수 있는 상황들을
학습상황으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창의적 설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과학,수학,기술,공학,예술등의 통합된 내용으로 직접적인 체험과 성취를 통해
감성적 체험이 가능하게하여 창의적 인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통합 개념이라는 말도 자주 등장하게 되는데,
통합개념이란 다양한 교과가 통합적으로 묶여 내용 지식으로 구현되는 개념이라고 할수
있다.
초등1,2학년에 스토리텔링 수학이 접목되고,
각각의 교과내용이 서로 교차 융합하는 스팀교과내용과 창의적 사고형 인재들을
양성한다는
개정된 내용들을 하나하나 분석해보면서 내 자녀 교과서를 제대로 분석하며,
직접 실습을 통해서 최고의 학습법을 만나본다
초등 교과별 학습방법 ...... 어떻게 공부할까
국어 : 책 읽은후 글쓰고 토론하기
수학 : 수학동화읽고 친구에게 설명하기
통합교과 : 주제와 관련된 곳 견학하기
소년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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