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기출 문제의 오답 노트를 최종 점검
오답 노트에는 자신의 취약점과 부족한 개념이 총망라되어 있기 때문에 마무리 학습에서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유사한 문제 상황을 접했을 때 오류나 실수를 되새겨보고 해결 방안을 떠올릴 수 있다. 오답 노트가 준비되지 않은 수험생들은 개념 노트를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어설프게 알고 있던 개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단원별 흐름을 파악해보는 것이 좋다.
②출제 빈도 높고 핵심적으로 다뤄지는 내용을 점검
세포 분획법, 세포 소기관의 구조와 기능, 삼투현상, 효소의 저해제와 기질 농도에 따른 초기 반응속도, 세포호흡(해당 과정, TCA 회로, 산화적 인산화), 광인산화와 캘빈회로, DNA 복제와 RNA 전사, 유전자 발현과 조절, 유전자 재조합 기술, PCR, DNA 염기 서열 분석, 생물의 분류 체계(3역 6계), 동물계의 분류, 진핵생물의 출현, 집단의 유전자 빈도, 종 분화는 출제 빈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③개정 교육과정에 새로 포함된 내용과 변별력 조절을 위한 단원은 반드시 숙지
비경쟁적 저해제, DNA 복제 원리, 진핵생물의 유전자 발현 조절, PCR, DNA 염기 서열 분석, 3역 6계, 종 분화는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다뤄지는 내용으로 수능 출제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유전자 발현과 유전자 빈도 파악 내용은 변별력 조절을 위해 매우 어렵게 출제될 수 있으므로 최상위 등급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에게는 필수 점검 사항이다.
④집중력을 발휘하고 자신감을 갖자
문제에서 제시되는 그림과 도표 등 자료는 그리 생소하지는 않겠지만 선택지와 답지에서 오류를 유도하는 내용이 곳곳에 있음을 인식하자. 마지막 시간에 집중력이 떨어져 실수를 하거나 진위 판단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유전자 발현과 집단의 유전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