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한국 수학·과학 세계 2위..흥미도는 낮아

중등2학년 수학 및 과학 성취도 세계 순위.
IEA, 49개국 대상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연구 2015'
초4 성취도 수학 3위·과학 2위…흥미도 수학 14위·과학 13위
중2 성취도 수학 2위·과학 4위…흥미도 수학 13위·과학 9위

 한국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에서 세계 상위권을 유지했다.
하지만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이나 흥미도는 교과별 성취도 상위 15개국중 하위권에 머물렀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는 29일 오전 10시(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현지시간) 49개국 초등학생 약 31만명, 39개국 중학생 약 27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5' 결과를 발표했다.
TIMSS는 대상 국가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수학, 과학 시험을 보게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99개교 총 9978명(초4 149개교 4669명, 중2 150개교 5309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생의 수학 성취도는 3위, 과학 성취도는 2위였다. 중학교 2학년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각각 2위와 4위였다.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TIMSS 2011과 유사한 성취도를 보였다. 초등학교 4학년생은 수학 605점에서 608점, 과학 587점에서 589점으로 소폭 상승했다. 중학교 2학년생은 수학 613점에서 606점, 과학 560점에서 556점으로 소폭 하락했다.
초등학교 4학년생은 TIMSS 1995 이래로 수학은 2∼3위, 과학은 1∼2위, 중학교 2학년생은 수학은 1∼3위, 과학은 3∼5위로 모두 상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수학·과학 공부를 '좋아한다', 공부에 '자신있다'고 답한 비율은 교과별 성취도 상위 15개국중 하위권에 머물렀다.
초등학교 4학년생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싱가포르 다음인 13위, 흥미는 일본 다음인 14위로 낮았다. 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15위, 흥미는 13위로 역시 하위권을 맴돌았다.
중학교 2학년생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12위, 흥미는 13위였다. 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홍콩 다음인 7위, 흥미는 일본 다음인 9위로 수학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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