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초4 남학생 수학·과학 성취도, 여학생보다 높아

TIMSS 2015 결과, 韓 초4·중2 수학과 과학 모두 '상위권'

우리나라 초등학생·중학생들이 수학·과학 과목 성취도에서 세계 최상위권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는 29일 이런 내용이 담긴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 2015(TIMSS 2015)'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는 49개국 초등학생 약 31만명, 39개국 중학생 약 27만명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월 149개 초등학교 4학년 4669명, 150개 중학교 2학년 5309명이 평가에 참여했다.
TIMSS 2015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과목 성취도는 각각 2위에 올랐다.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성취도는 각각 2위, 4위였다.
TIMSS 2011과 비교해 초4 수학 성취도는 605점에서 608점으로, 과학은 587점에서 589점으로 다소 상승했다. 하지만 등수로는 2위에서 3위로, 1위에서 2위로 떨어졌다.
중 2 수학 성취도는 613점에서 606점, 과학 560점에서 556점으로 다소 하락했다. 하지만 등수는 각각 1위에서 2위로, 3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초4 수월수준 학생비율은 수학 41%, 과학 29%로 집계됐다.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과 과학 모두 0%였다. 중 2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43%, 과학 19%로 집계됐다.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각각 1%, 3%였다.
아울러 초4 하위 5% 학생의 성취도는 참여국 가운데 '최상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4 상위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715점으로 3위고, 하위 5%의 성취도는 494점으로 2위다. 과학 성취도는 687점으로 3위고, 하위 5%의 성취도는 479점으로 1위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수학, 과학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남·여 학생의 성취도 점수 차이는 수학 7점, 과학 11점이다.
IEA는 "우리나라 초·중학생의 수학 및 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이 대체적으로 높고 기초수준 미달 비율이 국제평균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났다"면서도 "기초학력 향상 맞춤형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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