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자녀들과 날씨·계절공부 해보세요

공원산책 자연체험
▶ 그림그리기 등 추억
아이들과 산책을 하며 계절변화를 느끼게 한다. 아이는 나이가 들수록 날씨에 대한 호기심이 늘어나고 녹아내리는 눈을 보거나 더운 바람을 느낄 때마다 계절이 변화하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계절에 대해 배우는 것은 과학의 기초가 되는 소중한 경험이다. 어린 자녀에게 계절에 대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감각적인 산책을 한다
아이와 함께 집 근처 공원에 가거나 동네를 한 바퀴 돌면서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맡고, 맛을 보는 경험을 해본다. 이 과정에서 아이에게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면 “지금 날씨가 어떤가?” “비, 우박, 또는 안개를 느낄 수 있는가?” 등은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좋은 질문들이다.

■과학저널을 쓴다
한 달에 한번 또는 일 주일에 한번 아이를 데리고 바깥에 나가 아이가 보는 것을 그 자리에서 그리도록 한다. 길가에 떨어진 나뭇잎, 사람들이 입고 있는 옷, 각종 동식물등 만져볼 수 있는 물체들에 포커스를 둔다.

■계절을 맞는다
크리스마스 같은 절기에는 자녀들과 함께 산타 할아버지와 캐롤송을 불러보는 순서도 가지면서 계절을 맞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계절마다 한번씩 로컬 파머스 마켓을 찾아가 제철인 과일이나 야채를 맛본다. 각 계절마다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야채 목록을 작성해 그 계절에 맞는 신선한 재료를 사서 요리를 만들어본다.

■첫 날을 기억한다
날씨가 추워서 스웨터를 입어야했던 첫 날, 날씨가 무더워 밖에서 아이스크림을 먹기 시작한 날 등을 달력에 적는 등 계절의 변화에 따른 첫 경험이나 행동을 메모해두면 어린 자녀의 많은 첫 경험들이 캘린더에 기록돼 의미가 있을 것이다.

The Korea Times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