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2013학년도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 모집요강


 
 
2013학년도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 모집요강
 
 
1
 
지원과정 및 모집정원
분 야
모집 인원
대 상
비 고
일반영재반(기초과정)
20명
현재 4학년
 
특별영재반(심화과정)
20명
현재 5학년
무시험 진급 대상자가
포함된 인원임
2
 
과정별 지원자격 및 유의사항
1. 과정별 지원자격 및 유의 사항
가. 기초과정(현재 4학년)
1) 대구 :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나. 심화과정(현재 5학년)
1) 대구 :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2) 현재 본대학 정보영재교육원 재학생 중 모집인원의 50%범위 내에서 무시험 전형
타 영재교육원 중복 합격의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하나만 선택하도록 함
본 대학 정보영재교육원 기초과정 재학생도 심화과정 지원시 입학원서를 접수해야 함
다. 학부모의 책임 하에 지원자 스스로 출석하여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대구시 남구 중앙대로 219)에서 아래와 같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생
출석교육: 매주4시간×18주=72시간(전학기,후학기 주중 수요일,경우에 따라 토요일)
원격교육 : 매주 4시간× 18주=72시간(4월에서 6월, 9월에서 11월 매주 월요일)
프로젝트 : 8시간× 4일=32시간(하계 방학 중)
집중교육 : 8시간× 3일=24시간(하계 방학 중) *총 200시간
 
 
 
 
 
3
 
전형일정
1. 기초(심화)과정
구 분
기 간
시 간
비고
대학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원서접수
2012년 11월 15일(목) 10:00부터 - 11월 23일(금) 16:00까지
※ 토, 일, 야간접수가능. 단, 11월 23일(금) 16:00에 마감
1차 전형
필기시험
2012년 11월 28일(수)
15:00 ~
지원자 전원
(필기시험 면제자 제외)
1차 합격자 발표
2012년 12월 3일(월)
14:00 이후
2차 전형 : 정보 적성 면접
2012년 12월 5일(수)
15:00 ~
1차 합격자만 응시
(필기시험 면제자도 포함)
최종 합격자 발표
2012년 12월 7일(금)
18:00 이후
 
※ 필기시험 면제 대상자 발표일 : 2012년 11월 13일(화) 홈페이지 공지
※ 필기시험 면제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도 원서접수는 하여야 함.
※ 1차 전형 합격자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면접시(12월5일) 면접관에게 직접 제출
4
 
지원방법 및 제출서류
1. 기초(심화)과정 지원방법
. 대학 홈페이지 http://www.dnue.ac.kr 입학원서 접수 ⇒ 전형료 납부⇒ 접수확인 및 수험표 출력
. 홈페이지 메인화면 좌측 교내 주요사이트 정보의 “정보영재교육원 원서접수”클릭
다. 원서작성(입학 지원 사항 입력) ※ 증명사진을 반드시 업로드 해야 함
라. 입학지원 사항 확인
마. 전형료 (50,000원) 전자결재
바. 접수확인 및 수험표 출력(수험표는 해당 전형일에 필히 지참)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수험표 출력(수험표에 수험번호가 부여되지 않으면 원서접수가 되지 않은 것임)
 
2. 제출 서류
1) 자기 소개서
가. 기초(심화)과정 : 1차 합격자 대상만 2차 면접시 감독관에게 제출
나.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 자기소개서 1부(양식은 정보영재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음) : → 자신을 남에게 알리는 글을 A4 용지 1쪽 이내에 자기 필체로 쓴다.(자기 성격, 장래의 꿈, 남과 비교하여 자신의 뛰어난 점, 영재교육을 받으려는 이유 등
2) 학교장 추천서
가. 제출서류 : 학교장 추천서
※ 학교장 추천서 서식은 본 대학 영재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다운
나. 제출기간 : 11월 15일(월)∼11월 23일(금) 16:00
다. 제출방법
① 학교장 추천서 : 팩스 제출(053-620-1540)
라. 제출서류를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지원자격 부적격으로 원서접수가 인정되지 않음.
5
 
선발방법 및 시험일정
1. 전형방법
가. 1차 시험(필기)
- 일반영재반(기초과정): 창의력 및 논리력, 수학적 이해 및 응용력을 검사
- 특별영재반(심화과정): 위 내용 및 프로그래밍 기초(Basic 혹은 C언어 권장)
나. 2차 면접 :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정보 적성, 능력 검증
다. 추천대상자가 모집인원에 미달될 경우, 입학전형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라
추가 접수를 시행할 수 있음
라. 홈페이지에 공지된 1차 시험 합격자만 2차 면접 응시
마. 시험 장소 : 사전에 정보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시험장 안내함(당일 1상록교육관게시)
※ 지원자는 시험장에 20분전까지 입실 완료 해야함
바. 준 비 물 : 수험표, 흑색볼펜 및 기타 필기구
사. 합격자 발표 : 정보영재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전화문의 안됨)
 
6
 
유의사항
가. 입학원서 유의사항
(1) [2013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 모집요강]을 참조하여 원서를 작성하기 바라며, 수험생이 잘못하여 접수되지 않은 경우에는 영재교육원에서 책임을 지지 않음.(수험표를 출력하여 본인의 수험번호를 필히 확인 바람)
(2) 원서지원시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을 반드시 사진업로드 하여야 함
(3) 원서지원시 제출한 모든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4) 전형료는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하여 결재하여야 접수가 완료되며, 접수된 후에는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함
(5) 원서 접수 관련 문의 : 대구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 ☎ 053-620-1613
나. 수험생 유의사항
(1) 수험생은 시험시간 20분전까지는 해당 고사장에 입실하여야 하며, 시험종료 전에는 퇴실할 수 없음
(2) 지원자는 어느 한 시험도 불참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함
(3) 수험번호, 성명 및 모든 답안은 흑색볼펜으로 작성하여야 함
다. 기타 유의사항
(1) 접수된 원서는 취소가 불가하며, 접수된 서류 및 전형료는 반환하지 아니함
(2) 합격자는 지정된 기간내에 인터넷을 통하여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함. 기간 이후는 등록 불가(미등록으로 인한 결원 발생시는 예비 합격자로 충원함)
(3)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나 부정한 방법과 변조한 사실이 발견되면 최종 합격자 또는 입학이 허락된 자라도 이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하고, 지원자는 이에 대한 이의 제기 할 수 없으며, 전형료는 반납하지 아니함
(4) 입학원서 및 제출서류의 작성오류, 기재사항 누락, 판독불능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임
(5) 해당 과정별로 모집인원이 미달 및 미등록으로 인한 결원시에는 자체 충원 계획에 의해 충원함
(6) 선발과정의 평가문항 및 성적은 일체 공개하지 않음
 
7
 
교육비
본 대학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운영경비는 교육청의 지원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교육청 사정에 의하여 학부모 부담이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8
 
기타
가. 문의처
전화 : 영재교육원 행정실(053-620-1613), 컴퓨터교육과 사무실(053-620-1430)
Fax : 053-620-1540
주소 : 705-715 대구광역시 남구 중앙대로 219 대구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
나. 위치 : 대구교육대학교 상록교육관 1층
. 홈페이지 안내
정보영재교육원 홈페이지 : http://ig.dnue.ac.kr
대구교육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dnue.ac.kr에서 영재교육원 클릭 후 정보영재 클릭
라. 참고사항 : 일반영재반(기초과정)의 경우, 42만원~60만원 상당의 로봇 교구를 사용함. 개인이 소장하는 개별 교구는 수혜자 부담이며, 원하는 학생에 한해서는 출석 수업시 본원에서 교구를 대여해 줌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 안내 자료
 
 
 
 
 
1
 
운영 개요
대구교육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은 2002년 개원하여 우리나라의 정보영재교육을 선도하고 지역의 영재를 육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본 교육원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함하고자 한다.
현재 시점에서 정보 능력이 뛰어난 학생보다는 미래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발굴하여 육성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컴퓨터 활용 능력의 신장보다는 컴퓨터를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또한,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하여 조직과 교육과정 및 운영에 대한 규정을 제정하여 적용하고 있다. 각 반별로 본교의 전임 교원 1명을 책임교수로 지정하고, 1학기씩을 전담하도록 하였다. 총 4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학기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급을 운영한다. 특히, 로봇을 활용하는 정보영재 프로그래밍 교육은 국내에서 최초로 본원에서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고, 이 밖에도 수준 높은 수학적 알고리즘 교육, 전자키트 제어 프로그래밍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2
 
정보영재교육육의 필요성
최근 세계 각국은 고급 인적 자원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인 동시에 주요 수단이라는 인식하고, 과학기술 및 경제 발전에 필요한 고급 인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영재교육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질 높은 지식을 창출하여 개인 및 조직의 부가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적인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개인 및 조직의 업무와 과제해결 방식의 개발, 개선, 혁신에도 컴퓨터의 적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컴퓨터는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등 고차원의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고 신장시키는데 핵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자유롭고 올바르게 이용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의 요구는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정보영재교육을 통해 단순히 컴퓨터 사용기술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이를 넘어서 그 이상의 지적 기술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를 바람직하게 사용하는 윤리성까지 함양한 인재를 조기에 발굴, 양성할 필요가 있다.
 
3
 
정보영재교육원의 목적
지식정보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인적자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독자적인 지식과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확보는 국가의 장래를 결정한다. 정보영재교육은 이러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탁월한 능력을 지닌 정보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차별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컴퓨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등 고차원의 인지적 능력을 기르며, 컴퓨터 기술을 바람직하게 사용하는 윤리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4
 
프로그래밍 교육의 의의
컴퓨터교육에서 문제해결은 프로그래밍과 곧바로 연결된다. Mayer(1992)에 의하면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특정 작업에 대한 자연언어의 표현을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과 처리적 특성에 제한을 받는 형식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은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그 자체보다는, 코드 만들기에서 문제분석력과 이해력, 창의력을 기르고, 코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오류 검증 및 수정작업에서 반성적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인지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 있다.
Papert(1980)에 의하면 프로그래밍은 아동들에게 색다른 교육 문화 경험을 제공한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프로그램이 처음부터 완벽하게 돌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프로그램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고쳐야(debugging) 완성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그 완성이라는 것도 어느 시점에서 끝을 내자고 합의하는 것일 뿐 절대적 의미의 환성 혹은 끝이 아니다. 따라서 절대적 지식이란 존재하지 않고 합의에 의한 지식이 있다는 문화를 배우게 된다. 또, 틀리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누구나 겪는 일이며 단지 완성이 덜된 것일 뿐 잘못되고 나쁜 것이 아니다 라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또 한 가지 과제를 여러 번 공을 들여 다시 고치고 보충하여 완성하는 일은 학생들에게는 흔치 않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디버깅을 통해 학생들은 이와 같은 완성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는 태도를 기르게 된다. 이러한 오류 수정은 중요한 학습 기회이다. 오류 수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행위를 통찰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학습 경험은 인지 발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게 된다.
컴퓨터교육에서 프로그래밍은 모든 학생들을 프로그래머로 만들고자 함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정보통신기술을 경험하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원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삼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