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일 월요일

교육청 영재교육원 입시 분석

실생활 연계 창의성 문제 다수… 면접선 갈등 해소 능력 평가
영재교육원 입시는 단계별 전형이 까다로워 철저히 준비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2015학년도 교육청 영재교육원 입시는 관찰추천제 및 학교장 추천,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인성·심층면접의 4단계 전형으로 진행됐으며,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 역시 서류·면접전형 등을 실시했다. 올해 영재교육원 입시 전형과 기출문제를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함께 낱낱이 분석해 봤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은 올해 3208명(전국 집계)을 영재교육원에 합격시켰다. 올해 입시 분석 내용은 내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2015 영재교육원 입시 분석.
2015 영재교육원 입시 분석./창의와탐구 제공

서울 지역|융합적 사고 통한 창의성 평가

서울 지역 영재교육원에서는 2단계에서 △교과 기초 능력 평가 문제 △교과 개념 심화 문제 △수학·과학 창의성 평가 문제 등이 확대 출제됐다. 3단계는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실생활과 연관된 소재를 사용했으며, 수학·과학 등 영역 간 융합 사고를 통해 창의성을 평가했다. 4단계 면접에서는 갈등 해소, 협동심, 공감 능력 등을 묻는 문항과 과학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문제, 과학윤리를 묻는 문항이 주로 출제됐다.

▲서울 지역 기출문제 예시

―1·2단계(학교 집중 관찰 평가)


문제① 숫자/성냥개비 옮겨 식 만들기

문제② 다이아몬드와 쓰레기의 비슷한 점 찾기

―3단계(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문제① 입사각·반사각 이용해 빛 반사 경로 구하기

문제② 가위에 기능 추가해 발명품 아이디어 내기

―4단계(심층면접 및 창의성·인성 면접)

문제① 돌을 운반해 돈을 버는 아프리카 아이들을 도와줄 방법 찾기

문제② 4계절의 대표 별자리를 하나씩 이야기하기

경기 지역|창의적 문제해결력 요구
경기 지역 영재교육원은 2단계 수학 창의성 평가 부분에서 공간 감각에 대한 문제를, 언어 평가 부분에서는 그림·글을 보며 논리 관계를 추론하는 문제를 많이 냈다. 그래서 평소 독서를 통해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훈련을 한 학생이 유리했다. 3단계 심층면접에서는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다수의 면접관 앞에서 말로 풀이를 설명하는 형태의 문제를 출제했다.

▲경기 지역 기출문제 예시

―2단계(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문제① 입체도형을 앞·옆·위에서 봤을 때 모습

문제② 본문 속 '너스레'와 같은 뜻의 '너스레'로 문장 만들기

―3단계(심층면접 및 창의성·인성 면접)
문제① 우주인이 되어 달에서 생활한다면, 어떤 기능의 우주복을 입어야 하는지 7가지 쓰고 설명하기

문제② 거울에 비친 쌓기나무 블록의 최솟값·최댓값 찾기

부산 지역|수학·과학 창의성 강조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에서는 '영재성 검사'와 '학문 적성 검사'까지 함께 진행됐다. 실생활 연계 문제, 수학·과학 창의성을 평가하는 문항 등이 출제됐다. 3단계 심층면접에서는 과학 창의성을 요구하거나 정답이 없는 '열린 문제'가 나오기도 했다. 인성 면접에서는 '정직성'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부산 지역 기출문제 예시

―2단계(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문제① 신호등 반복 시간 구하기

문제② 거짓말하는 아이와 참말만 하는 아이의 이야기 듣고 사실 추론하기

―3단계(심층면접 및 창의성·인성 면접)
문제① 실험실에서 우리 조만 다른 조와 다른 결과가 나왔다면?

문제② 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방법을 최대한 많이 찾기

충북 지역|수학·과학 원리 응용한 창의 문제
2단계 심층면접에서는 일정 시간에 문제를 해결한 다음 다수 면접관 앞에서 말로 설명하는 형태의 문제가 출제됐다. 면접이지만, 실제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요하는 문제가 많았다는 점에 주의한다. 주로 수학·과학 심화 내용이나 수학·과학 원리를 응용한 창의 문제가 출제되었고, 인성면접에서는 지원 동기와 갈등 해소 방법 등을 묻는 문항이 대부분이었다.

▲충북 지역 기출문제 예시

―2단계(심층면접)
문제① 곰 머리뼈 사진 보고 먹이 추리하기

문제② 증기터빈 모형을 설치하고 관찰한 후, 그 특징에 대해 토의하기

문제③ 300m 높이에서 병뚜껑 따려면?

문제④ 친구가 화났을 때 풀어주는 방법은?

2015년 영재교육원 입시에는 교과 개념을 활용한 다양한 탐구능력, 융합적 사고를 통한 수학·과학 창의성,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요하는 문항이 많았다. 이미경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장은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온 학생이 이번 입시에서 유리했다"며 "내년도 영재교육원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능동적 태도로 교내·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관심 분야에서 다양한 지식을 쌓고 끊임없는 탐구활동으로 창의성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