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5일 목요일

대학 졸업생에게 주고 싶은 4가지 교훈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


키안 잉이 학장님, 칭화 경제관리학원 교수진, 자랑스러운 가족들, 도움을 주는 친구들, 그리고 무엇보다 2015년 졸업 학생들 앞에서 연설을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내 상사 마크 주커버그와는 달리 나는 중국어를 못합니다. 그건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그는 내게 이 메시지를 전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祝贺(축하). 여기에 와서 멋진 여러분들의 졸업을 축하할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키안 학장님이 제게 연설해달라고 하셨을 때,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서 나보다 훨씬 젊고 쿨한 사람들에게 이야기해달라고? 할 수 있지. 내가 매일 페이스북에서 하는 일이 그겁니다. 마크는 나보다 15살 어리고 우리 직원들은 내 또래보다는 그의 또래가 많으니까요. 나는 젊은 사람들 속에 있는 게 좋습니다. "휴대 전화가 없을 때 대학에 다니는 건 어땠어요?"라고 물을 때 빼고는요. 더 나쁜 건 "셰릴, 잠깐 와주실래요? 나이 든 사람들이 이 기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봐야 해서요."라고 할 때죠.
나는 1991년에 대학을, 1995년에 MBA를 졸업했습니다. 그렇게 옛날이 아니에요. 하지만 이건 말할 수 있습니다. 고작 25년 동안에 세상이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내가 MBA에 다닐 때 우리는 학교(하버드)의 첫 온라인 수업을 만들어 보려고 했어요. 실명을 인터넷에 올린다는 건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스크린 네임 리스트를 만들어서 돌려야 했어요. 그리고 시스템이 계속 다운되어서 결국 실패했습니다. 90명이 동시에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는 건 불가능했어요.
하지만 다운되고 다운되는 사이사이의 짧은 순간 동안, 우리는 미래를 언뜻 보았습니다. 테크놀로지가 우리와 우리의 동료들, 친척들, 친구들을 이어주는 미래였죠. 우리가 지금 사는 세상은 내가 지금 여러분들의 자리에 앉아 있을 때는 상상할 수 없었던 세상입니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25년 후, 여러분들은 여러분 세대의 세상을 만드는 일에 한몫하고 난 뒤일 것입니다.
칭화의 졸업생인 여러분들은 중국만이 아닌 세계의 리더가 될 것입니다. 중국은 교육적 성취와 경제 성장에서 세계의 리더입니다. 중국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은 정치적, 비즈니스적 리더들만이 아닙니다. 미국의 여러 부모들도 깨닫고 있습니다. 내가 사는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에서 가장 들어가기 어려운 학교는 중국어를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리드하는 건 국가가 아닙니다. 사람이 리드합니다.
여러분은 오늘 졸업하면서 리더십으로 향한 길에 오르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떤 리더가 되시겠습니까?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가질 건가요? 당신이 세상에 남길 자국은 무엇이 될까요?
페이스북에서는 우리는 크게 생각하라는 걸 잊지 않도록 벽에 포스터를 붙여둡니다. 매일 매일 조금 더 많은 것을 해보라고 스스로에게 도전하게 하는 거죠. 이 포스터들에는 리더십에 대한 중요한 교훈들이 들어 있습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교훈 네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첫째, 행운은 용감한 사람을 좋아한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개인으로서 연결될 수 있다면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 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그의 믿음은 정말 강했기 때문에, 그는 하버드를 중퇴하고 그 미션을 좇았고, 여러 해 동안 매달리느라 힘든 때도 있었습니다. 마크가 한 것은 행운이 아니었습니다. 용감했죠.
마크처럼 이른 나이에 자신의 열정을 발견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나는 내가 무얼 하고 싶은지 깨닫는데 훨씬 오래 걸렸습니다. 졸업 가운을 입고 앉아 있었을 때는 인터넷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페이스북에서 일하고 싶다는 건 고려해볼 수도 없었습니다. 마크는 겨우 11살이었고요. 나는 정부나 자선단체에서밖에 일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이런 기관들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반면, 회사들은 이익만 추구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미국 재무성에서 일하면서, 테크놀로지 회사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들을 멀리서 지켜보며 마음을 바꿨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하던 일이 끝났을 때 나는 실리콘 밸리로 옮기기로 결정했죠.
돌아보면 상황판단이 빨랐던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2001년에는 좋게 말해도 미심쩍은 선택이었죠. 테크 거품이 꺼진 뒤였습니다. 큰 기업들은 대규모 해고를 하고 있었고 작은 기업들은 문을 닫고 있었어요. 나는 스스로에게 직장을 구할 시간을 4개월 허락했습니다. 거의 1년 걸렸어요. 내 최초 인터뷰 중 한 번에서는 테크 회사 CEO가 내게 이렇게 말했어요. "친구 부탁을 들어주느라 이 회의를 잡긴 했지만 난 당신 같은 사람은 절대 고용하지 않을 거예요. 정부 출신들은 테크놀로지 업계에서 일 못해요."
결국 나는 누군가를 설득해 나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고, 14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이 업계에서 일하는 게 좋습니다. 내 원래 계획은 아니었지만, 결국은 이렇게 됐어요.
만약 여러분이 어떤 길을 가고 있지만 다른 것을 갈망하게 된다면, 그곳으로 갈 길을 찾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일 그게 맞지 않았다면, 다시 시도하세요. 당신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 당신과 남들에게 중요한 직업을 찾을 때까지 노력하세요. 열정과 기여를 합칠 수 있다는 것은 드문 기쁨입니다. 그리고 행복으로 가는 분명한 길이기도 합니다.


둘째, 피드백은 선물이다
페이스북에서 나는 내 퍼포먼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마크와의 관계일 거란 걸 알았어요. 입사할 때 나는 마크에게 그가 보기에 걸리는 점을 바로 공유하고 의논할 수 있도록 반드시 매주 내게 피드백을 달라고 부탁했어요. 마크는 즉시 승낙하고, 나한테도 피드백을 달라고 하더군요. 처음 몇 해 동안 우린 그 약속을 지키며 금요일 오후마다 만나서 크고 작은 우려를 주고받았어요. 해가 지남에 따라 정직한 리액션을 공유하는 건 우리 관계의 일부가 되었고, 이제 우리는 한 주의 끝까지 기다리기보다는 그때 그때 이야기해요.
상사에게서 피드백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원들의 피드백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회사원들은 윗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싶어 안달하고, 상사를 비판하거나 의문을 품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례는 월 스트리트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1990년에 밥 루빈이 골드만삭스의 CEO가 되었습니다. 그가 첫 한 주를 보낸 뒤 골드만삭스의 회계 장부를 보다가 금에 거액을 투자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누군가에게 이유를 물었죠. 대답은? "대표님이셨습니다." "나?" 알고 보니 그 전날 그가 거래소를 걸어다니다 누군가에게 "금이 흥미로워 보이는군." 하고 한 마디 했던 모양이었습니다. 이 말이 '루빈이 금이 좋다'는 말로 퍼져서, 누군가 새 사장을 즐겁게 하려고 수억 달러를 투자했던 겁니다.
그보다 작은 규모로 나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어봤습니다. 페이스북에 입사했을 때, 내게 주어진 임무 중 하나는 페이스북을 훌륭한 곳으로 만든 엔지니어링 위주 문화는 파괴하지 않으면서 회사를 비즈니스적으로 만드는 거였어요. 그래서 내가 노력했던 것 중 하나는 나랑 회의할 때 딱딱한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을 하지 않도록 하는 거였죠. 처음에는 나는 좋은 말로 부탁했어요. 다들 무시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하더군요. 그래서 2년쯤 후에 내가 말했어요. "OK. 난 보통 규칙을 싫어하지만 이제부터 규칙을 하나 만들겠어요. 나랑 미팅할 때 파워포인트는 쓰지 마세요."
한 달쯤 후에 글로벌 세일즈 팀 앞에서 연설을 하려고 하는데 누가 말하더군요. "무대에 올라가시기 전에, 클라이언트에게 파워포인트를 쓰지 말라는 것 때문에 다들 꽤 언짢아하고 있다는 건 알아두세요." 난 충격을 받았어요. 클라이언트들에게 프리젠테이션하는 걸 금지한 적은 없는데! 나랑 미팅할 때만 쓰지 말라는 거였어요. 어떻게 파워포인트 없이 클라이언트를 만나요? 그래서 나는 무대에 올라가서 말했어요. "첫째, 저는 저한테 파워포인트 쓰지 말라고 한 거였어요. 그리고 둘째, 다음에 나쁜 아이디어를 듣게 되면 - 클라이언트에게 제대로 프리젠테이션을 하지 말라든가 - 말씀하세요. 만약 그게 내가 요구한 거라고 생각이 들지라도, 나한테 내가 틀렸다고 말해줘요!"
좋은 지도자는 직원들 대부분은 권위에 도전하는 걸 편하게 느끼지 않는다는 걸 압니다. 그러니 피드백을 구하는 건 권위가 있는 사람이 해야 해요. 내 파워포인트 실수에서 배웠습니다. 난 이제 동료들에게 "내가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라고 묻고, 용기를 내서 정직하게 대답해준 사람에게 늘 감사합니다. 공개적으로 칭찬할 때도 많아요. 나는 동료들과 나란히 걸을 때 가장 잘 리드할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말만 하는 게 아니라 듣기도 할 때 말이죠.


셋째, 남의 문제란 없다.
내가 처음 커리어를 시작했을 때, 나는 리더십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저 사람들은 정말 운이 좋다. 저렇게 통제권이 많다니."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니, MBA에서 리더십 수업을 듣는데 직급이 올라갈수록 다른 사람들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는 말을 듣고 내가 얼마나 놀랐겠어요. 그때 나는 교수님들이 틀렸다고 생각했어요.
교수님들은 옳았습니다. 나는 내 세일즈 팀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 반대가 아니에요. 그들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건 내 실수예요. 리더로서, 내가 이룰 수 있는 일은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내 팀의 모든 사람들이 하는 일이에요.
모든 나라의 회사들은 자국의 문화에 맞는 방법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나는 리더십의 보편적인 원칙들이 있다고 믿어요. 그 중 하나는 지휘하는 것보다 격려하는 게 더 낫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사람들은 상사가 하라고 하는 일을 할 겁니다. 하지만 위대한 리더들은 자기 말을 잘 따르는 것만 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진정한 열의, 완전한 믿음, 진짜 헌신을 이끌어내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팀의 머리만이 아니라 마음까지 얻습니다. 그들이 여러분 조직의 미션을 믿고 여러분을 믿는다면, 그들은 일상적 업무를 잘 할 뿐 아니라, 진짜 열정을 가지고 할 겁니다.
두 달 전 갑자기 세상을 떠난 사랑하는 내 남편 데이브 골드버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데이브는 정말로 사람들을 고무하는 리더였어요. 그는 자상하고 너그럽고 생각이 깊었어요. 그는 주위 모든 사람의 퍼포먼스 수준을 높였어요. 그는 그가 함께 만든 멋진 회사인 서베이몽키의 CEO로서 그런 일을 했습니다. 나와 우리 아이들에게도 했고요.
우리 친구 빌 걸리는 실리콘 밸리를 주도하는 벤처 캐피탈리스트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데이브처럼 되라'고 주문하는 포스트를 썼어요. 그는 '데이브는 위대한 인간이 어떤 것인지를 우리 모두에게 정확히 보여주었다...... 하지만 데이브의 위대함은 경쟁적이거나 위협적인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결코 우릴 좌절하게 만들지는 않았다. 그것은 부드럽고 영감을 주며 에고(ego)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본보기를 보여 리드하는 것의 전형적인 표준이었다.'라고 썼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프랜시스 프레이 교수는 '리더십이란 당신의 존재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더 낫게 만들고, 당신이 없을 때도 그 효과가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데이브처럼, 여러분도 커리어를 쌓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적극적으로 성평등을 이루어라(lean in).
중국 속담처럼, '하늘의 반은 여자가 이고 있습니다'. 이 말은 전세계에서 인용되며, 중국의 역사와 현재에서 여성은 특별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세계가 모여서 여성의 위치와 발전을 의논했던 장소가 이곳 베이징이었습니다. 1995년에 여성의 삶과 의사결정의 전적이며 평등한 참여를 요구한 베이징 여성 회의의 행동 강령은 189개국의 정부가 받아들였습니다. 작년에는 그 역사적 선언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리더들이 베이징의 약속, 즉 여성과 남성의 평등을 실현하고자 다시 여기에 모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 여성의 중요성과 힘을 아는데도, 모든 국가의 리더십 롤을 보면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최상위권 기업들 중 여성이 경영하는 곳은 6% 미만입니다. 여성은 모든 업계에서 더 적은 리더십 역할을 맡습니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릴 때 여성의 목소리는 평등하게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에 따른 리더십 격차가 있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노골적인 차별, 가정에서의 더 많은 책임, 근무 환경의 유연성 부족,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우리의 정형화된 기대입니다. 지구상에는 다양한 문화가 있지만,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 관념은 아주 비슷합니다. 중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여성의 지위가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기대와 스테레오타입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지금도 미국, 중국, 그리고 어디서나 남성은 리드하고, 적극적이고, 성공하기를 기대받습니다. 여성들은 나누고, 남들을 생각하고, 말없이 따르기를 기대받습니다. 우리는 소년과 남성들에게 리더십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어린 소녀가 리드하면, 우리는 그 소녀가 영어로는 'bossy(남을 쥐고 흔든다)'라고 하고, 중국어로는 '기앙 시(qiang shi, 强使)'라고 합니다.
여성들의 발목을 잡는 다른 사회적 장벽들도 있습니다. 여성들은 관계(Guanxi, 关系)와 같은 프로페셔널 네트워크, 승진에 중요한 공식 비공식 사교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남성들은 여성보다는 남성의 멘토가 되기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가정의 절반은 남성이 맡고 기관의 절반은 여성이 담당한다면 이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 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우리는 스테레오타입을 바꾸고 진정한 평등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일터를 이끄는 여성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들이 집안일과 아이 키우는 일을 더 많이 도움으로써 집에서도 더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평등한 결혼이 더 행복하고, 적극적인 아버지들이 성공하는 아이들을 키웁니다. 우린 어린 소녀가 'bossy'하다고 하는 사람에게 가서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 어린 소녀는 bossy한 게 아니에요. 쟤는 경영 리더십 기술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걸 분명히 말해두고 싶습니다. 평등은 여성들에게만 좋은 게 아닙니다. 모두에게 좋은 거예요. 여성들의 노동 참여는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입니다. 전체 인구의 최대 능력을 알아보는 회사는 그렇지 못한 회사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냅니다. 작년에 이 자리에 섰던 알리바바의 CEO 잭 마는 '알리바바의 성공의 가장 큰 비결 중 하나는 우리에겐 여성들이 많다는 것이다...... 여성들이 없다면 알리바바도 없을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죠. 알리바바 전체 직원 중 40%가 여성이고 고위직 중 35%가 여성입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회사들보다 훨씬 많습니다.
위대한 리더들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만을 발전시키는 게 아니라, 모두를 발전시킵니다. 여러분이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여러분의 회사와 팀에서 남성들뿐 아니라 여성들도 발전시킬 겁니다.
우리의 동료들도 우리가 발전하는 걸 도울 수 있습니다. '린 인'이 2013년에 출간되었을 때, 우리는 LeanIn.org를 론칭했습니다. 모든 여성들에게 자신의 야망을 성취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걸 미션으로 삼은 비영리 프로젝트였죠. LeanIn.org은 정기적으로 만나 공유하고 함께 배우는 소규모 또래집단인 린 인 서클을 만드는 걸 돕습니다. 현재 100개국 이상에 23,000개 이상의 서클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만나 본 미국 외의 린 인 서클은 베이징에 있는 서클이었습니다. 서로의 직업적 야망을 지원하고 '솅누 剩女', 즉 노처녀라는 개념에 도전하는 젊은 전문직 여성들의 모임이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그들은 전문직부터 대학생들까지 이르는 중국 전역의 서클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었습니다. 평등을 위해 모인 여성과 남성들이었습니다. 그 서클 중 하나는 칭화에 있는데, 오늘 오전에 저는 그들을 만났습니다. 학업과 커리어에 대한 그들의 열정에 저는 고무되었습니다. 한 멤버는 "린 인 칭화에 처음 가입했을 때 '훌륭한 대의에는 지원이 많이 따른다'는 중국 속담을 처음으로 제대로 이해했다."라고 말하더군요.
성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저희 세대보다는 여러분 세대가 더 잘 할 거라 믿습니다. 그러니 이제 우리는 여러분을 바라봅니다. 여러분들은 더 평등한 세상의 가능성입니다.


2015-06-28-1435498115-3977401-sheryl3.jpg
오늘은 축하하는 날입니다. 여러분들이 이룬 것, 여러분들을 이 순간까지 오게 한 힘든 노력을 축하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감사하는 날입니다. 여러분이 여기까지 오도록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날입니다. 당신을 키워준 사람들, 가르쳐준 사람들, 응원해준 사람들, 눈물을 닦아준 사람들. 오늘은 깊이 생각하는 날입니다. 당신이 어떤 종류의 리더가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날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중국만이 아닌 세계의 미래 지도자들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모두에게 저는 네 가지를 빕니다.
1. 용감하기를, 운이 좋기를. 행운은 용감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2. 여러분이 피드백을 주고, 여러분에게 필요한 피드백을 받기를. 피드백은 선물입니다.
3. 당신이 모든 사람에게 힘을 주기를. 남의 문제란 없습니다.
4. 평등을 지원하기를. 린 인!
축하합니다!  
   HuffingtonPost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