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4일 화요일

초등학교와 달라지는 중학교 수학, 어떻게 공부할까

겨울방학을 앞두고 본격적인 신학기 준비로 분주하다. 특히 초등학교에 비해 높아지는 수학 난이도 때문에 고민하는 예비 중1 학생과 학부모들이 적지 않다. 초등 수학이 단편적인 연산 학습 위주로 이루어졌다면, 중등 과정부터는 조금 더 심화되고 세분화돼 논리적인 이해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김라나 신사고피클 강사는 "초등 수학이 자연수나 분수, 도형과 같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 내용 중심 구성이라면, 중학교 과정은 수학적 규칙과 다양한 수 체계를 통해 심화 및 사고력 확장 과정"이라며 "무조건 선행학습하기보다 초등 과정의 기본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신사고피클의 도움으로 예비 중학생 겨울방학 수학 학습법에 대해 정리해 본다.

◇초등 내용부터 완벽 정리

중학교 수학이 아무리 어려워진다고 해도 초등학교 수학을 심화 발전했을 뿐이다. 즉 초등학교 수학 과정을 완벽히 이해하고 기초를 탄탄히 하는 것이 중학교 수학 준비에 첫걸음이다. 중학교 1학년 수학(상) (하) 교과 과정에는 약수·배수·분수의 계산과 도형의 넓이와 부피 구하기·합동 등 초등학교 때 배운 내용이 다시 등장하므로 5, 6학년 때 배운 관련 단원의 복습이 필수적이다.

무턱대고 중1 학습 내용만 선행한다면 당장은 이해를 한 것 같아도 부실한 기초공사 위에 집을 지은 것과 마찬가지다. 특히나 중등 수학은 고등 과정으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인 만큼 매우 중요하므로, 그 기본이 되는 초등 수학을 반드시 정리하고 중1 선행에 들어가야 한다. 복습할 때는 주요 개념을 확인, 문제풀이를 반복한다. 이 때 개념노트를 활용해 식을 정확하게 전개한 후 왜 그렇게 풀어야 하는지 이유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선행학습은 ‘많이’가 아니라 ‘중요’ 부분만

너무 빠른 선행학습은 자칫 중요 개념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적절한 부분까지만 학습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중학교 입학 전에는 중1(상) 교과 내용은 모두 마무리할 것을 권한다. 처음 중학교에 입학한 많은 학생들은 새로운 학교생활 적응과 친구들을 사귀는 데에 1학기를 거의 다 보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할 시간이 많은 이 시기에 일주일에 3~4번씩 수학 공부를 하는 스케줄로 중1(상) 교과 내용을 모두 마무리 하도록 하자. 만약 중1(상) 선행이 일찍 끝났다면 중1(하) 교과 내용 중 통계·도형 기초·작도가 나오는 단원까지 추가로 선행해두자.

◇개념 이해 했다면, 출제자 의도 파악해야

수학의 기본은 ‘쉬운 것’이 아니라 ‘꼭 알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꼭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이 머릿속에 잘 정리되어 있어야 심화내용과 응용문제를 풀어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때문에 무조건 문제를 많이 푸는 것에 치중하지 말고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다면, 질문 의도를 파악하는 연습을 하자. 같은 개념이라도 출제자가 어떤 의도로 출제를 하느냐에 따라 다른 유형의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문제를 접할 때마다 출제자가 무엇을 묻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도록 하자.

◇꼼꼼한 학습계획표 세우기가 관건

효과적으로 겨울방학을 보내기 위해서는 학습플래너를 작성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계획을 세울 때는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나열해보고 이 중에서 꼭 실천해야 하는 일부터 우선 순위를 매겨 학습계획을 세운다. 계획을 세울 때는 장기간으로 정하지 말고 실천 가능한 단기간의 계획을 자주 세운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지만 ‘작심삼일’을 끊임없이 반복하면 최고의 계획이 될 수 있다. 또한 ‘수학 공부하기’ ‘책 읽기’와 같은 막연한 계획보다는 하루에 1단원씩 끝내기, 책 100페이지 읽기와 같이 계획을 수치화하는 것이 실천 가능성이 높다.

머니투데이

댓글 없음: